갤럭시 북 Flex2 SSD 교체, SK hynix Platinum P41 SSD 벤치마크

수성컴|정보/Windows|2022. 8. 13. 08:00

수성비전자방입니다. 오늘은 갤럭시 북 Flex2 SSD를 교체하는 방법과 SK hynix Platinum P41 SSD PCIe NVMe M.2 벤치마크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델명: NT930QDZ-A58AZ
주의: 5G 아님.
SSD 규격: 2280 (노트북 모델별로 지원되는 SSD 규격이 다릅니다.)
SSD 폼펙터(커넥터): M.2 NVMe M key
SSD 인터페이스: PCIe gen 4.0×4 (하위호환 가능)

목차

1. 갤럭시 북 Flex2 SSD 교체하기
2. 벤치마크 결과 비교(CrystalDiskMark)

1. 갤럭시 북 Flex2 SSD 교체하기

SK hynix Platinum P41 SSD PCIe NVMe M.2로 교체할 것입니다. 컴퓨존에서 노트북용 분해키트를 구매하여 사용했습니다.

1.1. SK hynix Platinum P41 SSD PCIe NVMe M.2 상자를 벗기면 이런 모양이 나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겉의 껍데기(?)를 한 번 더 벗겨 주세요.

1.2. 드디어 SK hynix SSD가 등장했습니다.

1.3. 노트북 하단의 고무패드 4개를 각각 떼어냅니다. 저는 손톱, 헤라, 드라이버 등을 동원했습니다.(이 고무패드는 손톱이 길면 손톱만으로도 떼어지는데 제가 하필 이때 손톱을 깎아서 힘들었네요.)

1.4. 고무패드를 떼어낸 후에는 그 안에 있는 나사를 각각 풀어줍니다. 십자 드라이버 PH000으로 풀어지더라고요.

1.5. 노트북 하판을 탈착하겠습니다. 보통은 '헤라'라는 것을 사용하는데, 갤럭시 북 Flex2는 하판에 붙어있는 전선이 없어서 석션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할 때는 '분해도구 석션'이라고 검색.) 위의 사진처럼 하기보다는 석션을 노트북 가장자리에 부착하여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1.6. NVMe SSD 나사를 제거합니다.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하면 되는데 정확한 규격을 모르겠습니다. 여기서 좀 헤매다가 아버지께 도움을 요청하여 나사를 풀었습니다.

1.7. 나사를 푸셨으면 기존의 SSD를 빼내고, 새로운 SSD를 잘 끼워줍니다.

1.8. 나사를 다시 조여줍니다.
1.9. 하판을 덮습니다.
1.10. 하판 나사를 모두 채웁니다.(총 4개)
1.11. 하판 고무패드를 모두 붙여주면 끝입니다.(총 4개)

1.12. SSD 장착이 완료되면 운영체제를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Windows 11 설치하기(클린설치)(https://toopyo.tistory.com/entry/Windows11install)

2. 벤치마크 결과 비교(CrystalDiskMark)

SSD를 2개의 파티션으로 나눈 상태에서 벤치마크를 진행했습니다. 원래 SSD는 파티션을 안 나누고 쓰는 것이 더 빠르다는데 애초에 SSD 자체가 빨라서 큰 문제 없어 보입니다.
SEQ1M Q8T1 읽기/쓰기, SEQ1M Q1T1 읽기, RND4K Q1T1 읽기/쓰기에서 SK hynix Platinum P41 SSD PCIe NVMe M.2가 기존 SSD보다 빠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