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1 22H2]시작, 창 끌기 등 업데이트됨

정보/Windows|2022. 9. 28. 10:11
728x90

수성비전자방입니다. 한국 시간으로 2022. 09. 21. (水) 드디어 Windows 11 22H2가 공개되었습니다. 제가 관심 있는 부분을 이 글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1. 시작 메뉴 개선(앱 폴더, 레이아웃)
2. 창을 화면 맨 위로 끌 때 창 끌기 레이아웃 표시
3. Mica
4. 연결 앱 명칭이 '무선 디스플레이'로 바뀜.

1. 시작 메뉴 개선(앱 폴더, 레이아웃)

Windows 10에서 11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사용할 수 없게 되었던 시작 메뉴 앱 폴더 기능이 22H2에서 부활했습니다! 시작 화면에 앱을 고정한 후 앱 아이콘을 다른 앱 아이콘으로 드래그 하여 폴더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유사한 방식).
실제로 해 보니 폴더 아이콘은 폴더 내 4개 앱을 표시해 주더군요. 이 점을 잘 활용하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이렇게 하더라도 저는 Windows 10의 타일 형식이 더 편하긴 하네요..
여담으로 위 스크린샷을 보면 바탕화면은 라이트 모드이고, 작업 표시줄과 시작 메뉴는 다크 모드인데, 이것은 제가 따로 설정한 것입니다.(개인 설정→모드 선택: 사용자 지정→기본 Windows 모드 선택은 다크로, 기본 앱 모드 선택은 라이트로.)

시작 화면에 고정된 앱/폴더가 많으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때 한 페이지에 더 많은 앱을 표시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1.1. 개인 설정으로 들어갑니다.(설정개인 설정 탭 또는 바탕화면 우클릭→개인 설정)
1.2. 시작으로 들어갑니다.

1.3. 상단을 보시면 레이아웃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가운데 있는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저는 맞춤 기능을 잘 안 쓰므로 '고정된 항목 더 보기'로 변경하였습니다.

1.4. 시작 메뉴에서 맞춤 영역이 줄어들고 고정 앱 목록을 표시하는 부분이 늘어났습니다.

2. 창을 화면 맨 위로 끌 때 창 끌기 레이아웃 표시

창을 화면 맨 위로 드래그 하면 창 끌기 레이아웃이 표시됩니다. 제시된 레이아웃 네모 칸 중 하나로 드래그 하면 맞춰집니다.

이 스크린샷은 기존의 Windows 11 기능입니다. 최대화/이전크기로복원 단추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두면 창 끌기 레이아웃이 표시되었습니다. 사실 터치스크린에서는 쓰기 불편한 방식입니다. 이제 더 좋은 기능이 나왔으므로, 기존의 이 기능을 꺼 버리려고 합니다.

2.1.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이번에는 시스템 탭에서 진행합니다.
2.2. 멀티태스킹을 클릭합니다.

2.3. 창 끌기 부분에서 설정을 변경합니다.
'창의 최대화 단추를 마우스로 가리킬 때 끌기 레이아웃 표시'는 기존 기능이며, 저는 이제 필요 없어서 껐습니다.
'창을 화면 매 위로 끌 때 끌기 레이아웃 표시'가 이번 22H2에서 출시된 신기능입니다.

3. Mica

기존에는 UWP 앱들에만 Windows 11 스타일의 테마가 적용되었는데, 22H2부터는 창에 Mica 재질이 적용됨으로써 레거시 앱에서도 창이 (약간) 예쁘게 나옵니다. 참고로 창 색깔은 테마 색상이 아닙니다. 창 색깔은 바탕화면 색깔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바탕화면이 창 뒤로 비친다고(즉, 창이 투명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창이 완전 투명(반투명)한 것은 아니고, 그냥 바탕화면이 비치게 되어 있을 뿐이라서 창 뒤에 다른 창이 있다고 해도 그냥 바탕화면 색깔이 비칩니다.(-_-) 그래서 Windows 7의 Aero보다는 성능을 덜 잡아먹는다고 하네요.

다른 창이 클릭된 상태일 경우 창 색깔은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로써 클릭된 창과 아닌 창을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ontext menu도 무언가 예뻐진 것 같군요.

4. 연결 앱 명칭이 '무선 디스플레이'로 바뀜.

이 PC에 화면 표시 기능을 쓸 때 사용하는 앱인 '연결'의 명칭이 '무선 디스플레이'로 바뀌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연결'이라는 이름이 직관적이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무선 디스플레이'로 바뀌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무선 디스플레이 앱의 사용 방법을 보시려면 아래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toopyo.tistory.com/entry/windows-miracast-print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만나요!

댓글()
누리집 또는 블로그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