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PC를 Miracast 모니터로 사용하기(이 PC에 화면 표시)

수성컴|정보/Windows|2022. 7. 25. 21:39

수성비전자방입니다. 오늘은 Miracast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의 화면을 Windows PC에 출력해 보겠습니다. 설정에는 이 PC에 화면 표시라는 기능으로 나오며, '연결'이라는 앱을 사용합니다. PC가 Miracast를 지원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선택적 기능에서 '무선 디스플레이' 추가
2. Smart View(스마트폰 미러링)
3. Samsung DeX

1. 선택적 기능에서 '무선 디스플레이' 추가

Windows PC를 Miracast 출력 기기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선택적 기능 중 '무선 디스플레이'가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지금부터 그 기능을 활성화 해보겠습니다.

1.1. Windows PC에서 설정을 실행합니다.
1.2. 탭으로 들어갑니다.
1.3. 선택적 기능을 클릭합니다.

1.4. 기능 보기를 클릭합니다.

1.5. 무선 디스플레이를 검색하고 체크합니다.
1.6. 다음을 클릭합니다.

1.7. 설치를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작을 보시면 '연결'이라는 앱이 설치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Miracast를 이용하여 타 장치(ex. 스마트폰)의 화면을 Windows PC에 출력하려면 연결 앱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2. Smart View(스마트폰 미러링)

갤럭시 S20 FE(안드로이드 12, One UI 4.1)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2.1. Windows PC에서 연결 앱을 실행합니다.

2.2. 스마트폰의 빠른 설정 창에서 Smart View를 실행합니다.
참고) 빠른 설정 창의 버튼들은 제 스마트폰의 배열과 여러분 스마트폰의 배열이 다를 것입니다. 잘 찾아보세요.

2.3. 휴대전화 → 다른 기기의 목록에서 출력 장치로 사용할 Windows PC를 선택합니다.
주의) Windows PC에서 연결 앱이 실행되어 있어야 합니다.

2.4. 'Smart View로 미러링을 시작할까요?'라는 창이 뜨면 지금 시작을 누릅니다.

2.5. 이제 스마트폰의 화면이 PC에 출력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 Miracast를 사용할 때 조작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PC를 이용하니까 PC의 마우스, 키보드로 조작을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어요. 이것에 관해 말씀드리자면, 키보드를 이용한 조작은 가능한데 마우스나 터치스크린은 먹히지 않더라고요.-_-

3. Samsung DeX

3.1. Windows PC에서 연결 앱을 실행합니다.

3.2. 갤럭시 스마트폰의 빠른 설정 창에서 DeX를 누릅니다.

3.3. TV나 모니터에서 DeX 사용이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PC에서 DeX 사용'이 선택되어 있다면 <를 누르신 후 TV나 모니터에서 DeX 사용을 누르세요.
3.4. 본인의 Windows PC를 선택하세요.

3.5. 지금 시작을 누릅니다.

3.6. 이제 Samsung DeX 화면이 PC에 출력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PC의 키보드를 이용하여 조작하실 수 있습니다.
마우스는 사용 불가 하고요. 마우스 쓰려면 마우스를 스마트폰에 따로 연결하거나 덱스의 터치패드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특이한 점은 Smart View와 달리 터치스크린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갤럭시북 Flex2의 S-pen은 또 안 되더라고요.

그리고 '연결된 TV는 DeX를 사용하기에 최적화된 제품이 아닙니다.'라는 알림이 뜨는데요, 제가 느끼기에는 큰 문제 없더라고요. 아마 스마트폰과 Windows PC의 성능에 따라서 느낌이 다를 것입니다.

사실 Samsung DeX를 PC와 무선 연결하려면 PC용 Samsung DeX 프로그램을 쓰면 되는데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연결 앱을 이용한 Samsung DeX를 Windows PC용 Samsung DeX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이 삼성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보다 좋은 점은 바로 네트워크 관련 사항입니다. Windows PC의 '연결' 앱을 사용하는 방법은 Miracast 기술을 이용하므로 PC와 스마트폰이 서로 다른 네트워크에 연결되어도 됩니다. 그러나 Windows PC용 Samsung DeX 프로그램으로 연결할 때에는 꼭 서로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PC와 스마트폰을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Windows PC의 연결 앱(이 PC에 화면 표시 기능)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Windows PC에 다른 기기의 화면을 Miracast로 출력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에 만나요!

추신) 반대로 Windows PC의 화면을 다른 기기(TV, 모니터 등)에 출력하고 싶으시다면 Windows+K를 누르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