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리졸브 text+와 Fusion으로 스크롤 자막 만들기

수성컴|정보/Windows|2023. 8. 25. 00:00

수성비전자방입니다. 2023. 02. 16.에 다빈치 리졸브로 좌우 스크롤 자막 만드는 방법에 대한 글(https://toopyo.tistory.com/entry/davinci-resolve-x-scroll-subtitle)을 썼습니다. 이때는 Edit 탭에서만 작업했는데, 이 방법은 자막 내용이 길어지면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text+ 자막과 Fusion 탭을 이용하여 스크롤 자막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Davinci Resolve 18.5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목차

1. 자막 준비
2. 자막에 스크롤 적용
3. 자막 이동 속도 늦추기
4. 렌더링 및 결과

1. 자막 준비

1.1. 다빈치 리졸브에서 Edit 탭으로 들어가 주세요.
1.2. Effects 탭을 활성화해 주세요.
1.3. Titles를 클릭하세요.
1.4. Text+를 타임라인에 끌어와 주세요.

Text+를 타임라인에 끌어온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1.5. 자막 내용을 작성합니다.
1.6. 글꼴을 지정합니다.

1.7. 자막 색상과 크기 등을 설정합니다.
자막 위치는 2번 문단에서 설정할 거니까 아직 건드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2. 자막에 스크롤 적용

저는 좌우 스크롤 자막(오른쪽→왼쪽)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스크린샷을 보시면 영상이 1번 문단에 비해 전체적으로 길어진 것을 보실 수 있는데, 이는 제가 임의로 수정한 것이니 혼돈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앞서 작업한 Text+ 클립을 오른쪽 클릭하고 Open in Fusion Page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Fusion 탭으로 들어와집니다.

2.1. Layout을 클릭합니다.
2.2. Background에서 배경색을 설정합니다. 그러면 화면 전체에 배경색이 적용됩니다.

2.3. Image를 클릭합니다.
2.4. Auto Resolution 체크 해제합니다.
2.5. Width와 Height를 조정합니다. 저는 세로만 줄일 거라서 Height만 줄였습니다.

2.6. 맨 처음 시점을 클릭합니다. 주황색 막대기가 맨 왼쪽 0으로 가게 하시면 됩니다.
2.7~2.8, 2.10~2.11은 Layout에서 진행합니다.
2.7. Center X, Y 오른쪽 마름모 단추를 클릭하여 주황색이 되도록 만듭니다.
2.8. 자막 글씨가 안 보일 때까지 Center X 값을 증가시킵니다.(X값 숫자를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편리함.)

2.9. 맨 마지막 시점을 클릭합니다. 주황색 막대기가 맨 오른쪽으로 가게 하시면 됩니다.
2.10. Center X, Y 오른쪽 마름모 단추를 클릭하여 주황색이 되도록 만듭니다.
2.11. 자막 글씨가 안 보일 때까지 Center X 값을 감소시킵니다.(X값 숫자를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편리함.)

2.12. Edit 탭으로 돌아옵니다. 자막이 영상 중앙에 위치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13. Settings를 클릭하고 Position의 Y 값을 조정하여 자막을 하단으로 내렸습니다.

3. 자막 이동 속도 늦추기

3.1. 자막이 너무 빨리 지나가서 속도를 늦추어야겠다는 생각이 들면 우선 Text+ 클립의 Duration을 늘립니다. 그냥 클립 길이를 늘리듯 드래그하셔도 됩니다(위 이미지의 화살표 참고).

3.2. Fusion 탭으로 들어와서 맨 마지막 시점을 클릭합니다.
3.3. Center X, Y 오른쪽 마름모 단추를 클릭하여 주황색이 되도록 합니다.

3.4. 그 다음 시간 쪽을 보시면 흰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보실 수 있는데 이것은 2번 문단에서 이미 마름모 단추를 클릭(주황색)한 시점입니다. 즉, 여기부터 마지막까지 자막 글씨가 보이지 않는 상태입니다. 이 흰색 부분을 클릭합니다.

3.5. Center X, Y 오른쪽 마름모 단추를 클릭(해제)하여 흰색이 되도록 합니다.\

마름모 단추가 흰색이 되는 순간 자막 글씨가 나타날 것입니다. 시작 지점은 2번 문단에서 설정한 그대로 두었고, 끝나는 지점은 3.3번에서 설정했으니 이제 자막이 매끄럽게 흘러가게 된 것입니다.

3.6. Edit 탭으로 돌아와서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7. 이렇게 완성된 Text+ 클립을 복사, 붙여넣기하여 영상 내내 자막이 나오게 했습니다.

4. 렌더링 및 결과

Deliver 탭에서 렌더링 해 주고 결과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