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M ipTIME A2004MU 유무선공유기

수성컴|정보/기타|2022. 9. 3. 20:20

수성비전자방입니다. 최근 제 방에 EFM ipTIME A2004MU 유무선공유기를 설치했습니다. 이 공유기는 특이하게 설치 도우미 프로그램이 제공되는데요, 랜선만 잘 꽂을 줄 안다면 설치 도우미를 굳이 안 써도 되겠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설치 도우미 프로그램 없이 ipTIME 공유기 설치하는 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PC에서 유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상황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유선 인터넷을 쓰지 않을 경우 이 글대로 하기 어려우실 수도 있습니다.

목차

1. 개봉기
2. 설치(설치 도우미 없이, 설정마법사 사용)
3. 관리도구 살펴 보기

1. 개봉기

상자 겉모습입니다.

사양은 이와 같습니다.
1.1. 봉인 실을 뜯으면 상자를 개봉할 수 있습니다. 칼로만 잘라져야 할 것 같은데 손으로 뜯어지는 것이 신기하더라고요.(그러나 칼/가위는 다음 과정에서 필요합니다.ㅋㅋ)

1.2. 상자를 벗겨내면 공유기가 나옵니다. 갈색 종이 띠로 둘러싸여 있는데 제가 표시한 부분으로 가위를 넣으면 띠를 쉽게 자르실 수 있습니다.(생각해 보니 그냥 손으로 찢어도 되는 것 아닌가?)

1.3. 그러면 이런 봉투가 들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

1.4. 그 봉투 안에 제품 구성 및 보증서, 모바일 설치 도우미, 모바일 설치 도우미, PC 설치 도우미가 들어 있습니다.
보증서는 중요하니 보관하겠습니다.
설치 도우미는 프로그램이 제공되는데요, 프로그램은 어느 단계에서 어느 선을 연결해야 하는지 세세하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저는 그걸 모르고 그냥 알아서 연결해 버렸습니다.-_- 그래도 잘 작동하더라고요. 그리고 종이 설명서에 프로그램 스크린샷이 다 나와 있어서 굳이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할 필요도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니 여러분의 취향껏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1.5. 설명서 봉투 아래에는 어댑터와 랜선이 들어 있습니다.

어댑터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 정격 입력: 100~240V 0.5A Max
  • 정격 출력: 12V 1A (P=12W)

랜선은 CAT.5e 케이블입니다.(참고로 CAT.5e는 1Gbps 지원)
'UTP 24AWG×4P CAT.5e PATCH CORD CABLE TEST TO EIA/TIA 5688'이라고 쓰여 있네요.
참고로 PC에서 유선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랜선이 1개 더 필요합니다.

2. 설치(설치 도우미 없이, 설정마법사 사용)

2.1. 노란색 포트는 WAN 포트입니다. 외부 인터넷과 공유기를 랜선으로 연결합니다.
저는 KT 인터넷 허브와 연결했습니다.
2.2. 주황색 포트는 LAN 포트입니다. 4개 중 하나를 유선 인터넷을 사용할 PC와 연결합니다.
(맨 왼쪽이 1번인데, 저는 실수로 4번부터 꽂았습니다.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무선 인터넷(와이파이)을 쓰시려면 안테나를 펴 주세요.
2.3. 전원 어댑터를 연결합니다.

2.4. 랜선과 전원을 모두 연결한 모습입니다.

2.5. 랜선(LAN 포트에 연결한 선)을 PC와 연결합니다. 제 노트북에는 랜 포트가 없어서 멀티포트 어댑터에 꽂았습니다.

2.6. 작업 표시줄에 유선랜 연결 표시가 나타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인터넷을 쓰실 수 있긴 하지만, 좀 더 설정할 것이 남아 있습니다.

2.7. 웹브라우저를 열고 192.168.0.1로 들어갑니다.
192.168.0.1은 ipTIME의 게이트웨이(설정을 바꾸지 않은 경우)입니다.

2.8. 로그인 암호에 admin을 입력하고, 이미지의 문자를 입력한 후 로그인합니다. 초기 ID, 암호는 아래와 같습니다.

  • 로그인 이름: admin
  • 로그인 암호: admin

2.9. 쉬운 설치를 위해 설정마법사를 클릭합니다.

2.10. 표준시간대가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2.11. 인터넷 연결 방식을 선택합니다. 동적 IP 방식과 고정 IP 방식 등이 있네요. 여기서 동적 IP, 고정 IP는 외부 인터넷(WAN)에서 공유기로 주는 IP(보통 공인 IP)가 무엇이냐는 것을 물어보는 것입니다.

2.12. 위 이미지를 예로 들면 제가 굵은 글씨로 쓴 123.45.67.8이 고정 IP냐, 동적 IP냐를 묻는 것입니다.
고정 IP는 IP가 고정된 것이고, 동적 IP는 IP가 동적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동적 IP가 변하는 주기는 잘 모르겠습니다.) 공인 IP는 전세계에서 고유한 IP이기 때문에 개수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동적 IP를 사용하면 전원이 꺼진 컴퓨터의 IP를 다른 컴퓨터에 할당하여 재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잘 모르겠으면 자동 검색 실행을 누르고 거기서 안내하는 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보통 '동적 IP 방식'일 것입니다.)

2.13. 동적 IP 방식 설정을 합니다.

2.14. 무선 설정입니다.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2.4GHz와 5GHz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전자기파는 빛이므로 c=λ/T=fλ입니다. 2.4GHz와 5GHz는 진동수이므로 f에 해당합니다. λ는 파장입니다. 즉 진동수 f와 파장 λ는 반비례 관계입니다. 파장이 길수록 회절이 잘 됩니다. 그러므로 공유기에서 가까운 곳에서는 쾌적한 5GHz를 연결하고, 공유기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는 2.4GHz를 연결하면 됩니다.

.15. 관리자 계정과 암호를 설정합니다. 기본 ID와 암호(admin)는 보안에 취약하므로, 계정 ID와 암호를 꼭 바꿔 주세요. 계정 ID와 암호를 변경한 후에는 로그인 할 때 보안 문자를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2.16. 설정을 잘 선택했는지 확인하고 보안 문자를 입력한 뒤 적용을 누르세요.

2.17. 마침을 클릭합니다.

3. 관리도구 살펴보기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관리도구를 클릭하면 여러 가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1. 시스템 요약 정보

인터넷 연결 상태, 연결 방식, 외부 IP(공인 IP) 주소, 내부 IP(게이트웨이) 주소, 무선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2. 인터넷 설정 정보

인터넷 연결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3. 무선 설정/보안

5 GHz2.4 GHz를 각각 클릭하여 각각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4. 펌웨어 업그레이드

온라인 검색을 통하여 최신 펌웨어가 검색되면 자동 업그레이드 실행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수행 중에는 공유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3.5. Easy Mesh

저는 사실 Mesh를 해본 적이 없어서 이건 잘 모릅니다.. 죄송합니다.

3.6. 고급 설정

이건 하나하나 설명 드리면 너무 길기도 하고 애초에 저도 잘 모르는 것들이 있어서 이런 기능이 있다는 것만 보여드리겠습니다.(참고로 Mobile UI를 클릭하면 설정 페이지가 모바일에 최적화된 화면으로 나옵니다.)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속도 측정도 할까 고민했지만, 애초에 저희 집 인터넷이 기가인터넷이 아닌 관계로 생략하겠습니다. ipTIME은 유명한 기업이니까 상품 설명에 있는 속도 그대로 나오겠죠, 뭐.. 다음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