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미움 엣지 - 열기, 다른 이름으로 저장

수성컴|정보/Windows|2021. 3. 13. 10:00

수성비전자방입니다. 저는 Microsoft Edge를 주로 사용합니다. 2020년에는 엣지가 크로미움 기반으로 업데이트되면서 더욱 사용하기 편리해졌습니다.(크로미움에 최적화된 누리집이 많아서...) 요즘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크로미움 Microsoft Edge로 갈아타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런데 크로미움 Microsoft Edge를 쓰다 보면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Microsoft Edge 레거시(구버전)가 그리워질 때가 있습니다.

 

무엇이 문제인가?

네이버 MYBOX를 예로 들겠습니다. 사생활 침해 여지가 없는 폴더를 띄워 놓고...

IE나 엣지 레거시(구버전) 브라우저에서 파일을 내려받을 때 뜨는

url*.*(...)을(를) 열거나 저장하시겠습니까? 열기(O)/저장(S)▼/취소(C)

여기서 굳이 내려받을 필요는 없고 파일 구경만 할 거라면 열기를 누릅니다.

내려받고 싶으면 저장을 누르는데, 저는 펼침 메뉴(▼)를 눌러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런데 크로미움 브라우저에서 파일을 내려받으려고 클릭하면 브라우저 왼쪽 아래에서 바로 내려받기가 시작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려받아지는 파일들은 모두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됩니다.

그냥 임시로 열기만 하고 싶었는데... 혹은 다른 폴더에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려고 했는데...

이런 경우에는 크로미움 Microsoft Edge에 대한 아쉬움이 느껴질 수가 있어요.

그런데 설정을 조금만 바꿔주시면 IE나 Microsoft Edge 레거시(구버전)처럼 열기/다른이름으로저장 선택이 가능해집니다!

 

어떻게 해결하나? - 크로미움 엣지에서도 열기/다른이름으로저장 선택할 수 있게 설정한다.

1. 오른쪽 위에 있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설정(밑에서 3번째)을 클릭합니다.

 

3.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4. 각 다운로드 시 수행할 작업에 대해 확인을 켭니다.

 

이제 파일을 내려받으려고 하면 브라우저 왼쪽 아래에 '*.*(으)로 무엇을 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과 함께 열기,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E나 엣지 레거시(구버전)와는 달리 '저장'은 없어진다는 점이 아쉬운 분들도 있겠죠? 본인의 사용 패턴에 따라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저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Microsoft에서 만든 브라우저는 대체로 열기/다른이름으로저장 기능을 구현해 주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도 그랬고, Windows 8 인터넷 익스플로러 메트로 앱도 그랬으며, Microsoft Edge의 경우 엣지 레거시와 크로미움 엣지 모두 '열기' 기능과 '다른 이름으로 저장' 기능이 지원됩니다. 브라우저 출시(업데이트?) 초기에는 지원하지 않더라도 조금만 기다리면 추가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해 주더라고요. 다만, 크로미움 Microsoft Edge의 경우 설정을 바꿔 주어야 열기/다른이름으로저장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