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수성비전자방입니다. Windows 11이 출시되면서 Microsoft Office도 바뀌었네요.(사실 제목에 '2022'라고 쓴 건 연도 구분을 위해 제가 임의로 쓴 것입니다. 저는 Microsoft 365를 쓰고 있어서 정확한 버전명은 모르겠네요.)

 

그런데 이번에는 실행 취소, 다시 실행이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있지 않고, 홈 탭에 있네요?

실행 취소(되돌리기)를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Ctrl+Z를 많이 쓸 테니 상관 없어 보이지만...

 

태블릿을 쓰는 사람이라면 난감할 수 있습니다. Ctrl+Z 누르자고 키보드를 꺼내기는 불편하고, 그렇다고 매번 홈 탭을 눌러 실행 취소를 할 수도 없는 노릇이죠.

오늘은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실행 취소(되돌리기), 다시 실행, 그 밖에 자주 쓰는 기능들을 추가하는 방법(feat. 명령 레이블 숨기기, 상단에 배치)을 알아보겠습니다.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기능 추가하기

우선 실행 취소(되돌리기)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1. 추가하려는 버튼(실행 취소)을 오른쪽 클릭합니다.

2.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를 클릭합니다.

 

추가되었습니다!!

다시 실행도 이와 같이 추가하시면 됩니다.

 

실행 취소, 다시 실행뿐만 아니라 다른 기능들도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는 테두리 중에서도 특정 테두리를 골라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자주 쓰는 테두리를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해 두고 쓰는 편입니다.

 

저는 엑셀에서 이렇게 4가지 기능을 추가해 보았는데요. 한글로 '실행 취소', '다시 실행', '모든 테두리', '굵은 바깥쪽 테두리'라고 나와 있는 것이 걸리적거리네요. 이어서 이 한글로 된 명령 레이블들을 없애 보겠습니다.

 

명령 레이블 숨기기

(가) (이 버튼을 뭐라 불러야 되지..?) 아무튼 저 사용자 지정 버튼을 누릅니다.

(나) 명령 레이블 숨기기를 클릭합니다.

 

명령 레이블이 사라지고 아이콘만 남게 되었습니다!!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상단 파일명과 같은 줄에 표시하기(리본 메뉴 위에 표시)

구버전과 달리 2022년 신버전은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이 리본 메뉴 밑에 별도의 줄로 표시됩니다. 대화면 쓰시는 분은 괜찮으시겠지만, 작은 화면 노트북/태블릿을 쓰시는 분들은 화면 손실을 아까워 하실 거예요. 이번에는 이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구버전처럼 상단에 위치시키겠습니다.

 

1. 사용자 지정 버튼을 누릅니다.

2. 리본 메뉴 위에 표시를 클릭합니다.

 

3. 저장, 빠른 실행 도구 모음, 파일명이 상단에 한 줄로 표시됩니다!!

 

(참고) 옵션

이 정도만 해도 거의 다 설정하실 수 있는데, 더 세세한 설정을 하고 싶으시다면

 

1. 파일을 클릭합니다.

 

2. 옵션을 클릭합니다

 

3.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옵션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은 파워포인트, 엑셀, 워드, ... 각각 따로입니다. 각각 설정하셔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에 만나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728x90

수성비전자방입니다. 2021년 10월 5일 Windows 11이 출시되었습니다. 오늘은 Windows 11 설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깔끔하게 쓰기 위해 클린 설치(C드라이브 포맷)를 하겠습니다.

 

*제 컴퓨터는 출시된 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사양이 좋은 것이 확실하므로 사양 점검은 하지 않겠습니다.

(여러분은 알아서 하세요..^^;)

*USB 드라이브를 하나 준비해 주세요.(4GB를 조금 넘는 용량을 차지할 예정이므로 8GB 이상 USB를 준비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정품 인증 및 Microsoft 로그인 여부를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10 정품 인증이 되어 있다면 Windows 11도 자동으로 정품 인증이 되어야 합니다. 다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설정업데이트 및 보안정품 인증으로 들어가셔서 'Windows가 Microsoft 계정에 연결된 디지털 라이선스를 사용하여 정품 인증되었습니다.'라고 쓰인 것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Microsoft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함.)

 

1. Windows 11 설치 미디어 만들기

1.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1 로 접속합니다.

(사실 이 주소는 뒷부분 버전 숫자를 바꾸면 Windows 8도 설치할 수 있는 만능 주소입니다.)

2. Windows 11 설치 미디어 만들기 또는 Windows 11 디스크 이미지 (ISO) 다운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저는 ISO Flashing 프로그램이 없어서 Windows 11 설치 미디어 만들기에서 지금 다운로드를 클릭했습니다.

 

3. Windows 11 설치 미디어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이런 창이 뜹니다. 동의해 줍니다.

 

4.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을 체크 해제하시면 언어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에디션은 Windows 11 밖에 없으며, 변경 불가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5.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ISO 파일이 필요하신 분은 2번 과정에서 Windows 11 디스크 이미지 (ISO) 다운로드를 바로 하시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6. 그러면 Windows 11 다운로드 및 미디어 제작이 진행됩니다.

 

7. 다 끝나면 마침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제 Windows 11을 본격적으로 설치해 보겠습니다.

 

2. Windows 11 설치

1.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컴퓨터가 켜지는 동안 Boot Menu로 진입합니다.

(갤럭시 북 Flex2의 Boot Menu 진입 키는 F10입니다. 켜지는 동안 F10을 연타하시기 바랍니다.)

 

2. Windows 11 설치 USB로 부팅합니다.

 

제 마우스가 블루투스 마우스라서 Windows 설치 중에 쓸 수가 없더라고요. 이 참에 키보드를 이용하여 Windows 설치하는 방법을 다루어 보겠습니다.(마우스로 설치하는 방법은 쉬워서 제가 따로 설명 드릴 필요 없을 것 같아요.)

화면을 보시면 어떤 키를 눌렀을 때 버튼이 눌리는지 나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 사진에 '다음(N)'이라고 되어 있죠. 이럴 키를 Alt 키와 함께 누르시면 됩니다.(예: Alt+N)

3. Alt+N을 누릅니다.

 

4. Alt+I를 누릅니다.

 

5. 제품 키가 없음을 선택하겠습니다. Alt+I를 눌러 주세요.

 

6. Windows 10에서 사용하던 에디션을 선택(방향키 이용)하신 후 Alt+N을 누르세요.

저는 Windows 10 Pro를 사용했기 때문에 Windows 11 Pro를 선택했습니다.

 

7. Alt+A를 눌러 동의합니다.

8. Alt+N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가세요.

 

9. 사용자 지정: Windows만 설치(고급)(C)을 선택하겠습니다. Alt+C를 누르시면 되는데, 여기서는 방향키와 엔터키로도 됐던 것 같네요.

 

10. 방향키로 포맷할 파티션을 선택합니다.(D, E드라이브 등을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

11. (새로 만들기)Alt+E를 누릅니다.

12. (포맷)Alt+F를 누릅니다.

 

13. 방향키와 엔터키를 이용하여 확인을 누릅니다.

 

14. 방금 포맷한 파티션이 선택된 상황에서 Alt+N을 누릅니다.

 

설치가 되는 동안 기다립니다.

 

기다립니다.

 

잠시만 기다립니다.

 

여기부터는 방향키와 Tab키, 엔터키를 이용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15. 일단 엔터를 누릅니다.

(사실 여기부터는 어느 키를 눌러야 하는지 잘 기억이 안 납니다. 죄송합니다..)

 

16. 엔터키를 누릅니다.

 

17. 방향키로 원하는 것(아마도 '건너뛰기'일 듯)을 잘 선택하신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제가 노트북에 모니터를 연결한 채로 Windows 11을 설치하고 있었는데요, 기다리다 보면 디스플레이 복제가 되네요.

 

18. PC 이름을 지정한 후 다음을 누릅니다.

(Tab키와 방향키를 이용했던가..?)

그러면 재부팅됩니다.

 

19. 방향키로 설정을 선택합니다.(Tab키를 눌러야 할 수도 있음.)

20. Tab 키로 다음을 선택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21. Windows 10에서 쓰던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정품 인증을 위함. 사실 메인보드를 통해서도 정품 인증이 되기 때문에 꼭 Microsoft 계정으로 정품 인증할 필요는 없는데...)

 

(비밀번호 입력)

 

22. 제 노트북이 지문 인식이 되는 노트북이라서 이런 화면이 뜨네요. 설정해 보겠습니다.

 

23. 지문 센서에 지문을 인식시킵니다. 처음 몇 번은 정직하게 지문을 인식시키시기 바랍니다.

 

24. 몇 번 인식시키고 나면 다른 각도로 시도하라고 합니다. 이때부터 여러 각도로 시도합니다.

 

25. 다음

 

26. 지문 인식이 안 될 때를 대비하여 PIN을 만듭니다.

 

(PIN 만들기)

 

27. 버추얼박스에서 Windows 11 프리뷰를 써봤더니 이렇게 뜨네요. 저는 새 장치로 설정하겠습니다.

 

28. 원하시는 대로 설정합니다.

 

29. 원하시는 대로 설정합니다.

 

30. 진단 데이터를 Microsoft에 보내기에서 선택 항목을 포함하시면 인사이더 프리뷰를 쓰실 수 있게 됩니다.(인사이더 프로그램에 가입되어 있고, 프리뷰를 설치한다는 전제 하에.)

프리뷰를 써보실 것이 아니라면 필수 요소만 보내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31. 원하시는 대로 설정합니다.

 

32. 원하시는 대로 설정합니다.

 

33. 원하시는 대로 설정합니다. 저는 이왕 광고를 봐야 한다면 제가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광고를 봐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즉, 저는 '예'를 선택했습니다.)

 

34. 원하시는 대로 선택합니다.(저는 OneDrive를 안 써서 '파일 백업 안 함'을 선택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배율 무엇?)

 

3. 드라이버 설치

노트북 쓰시는 분들은 드라이버를 설치하셔야 할 겁니다. 저는 유선랜을 쓰다 보니 인터넷, 터치패드, 터치스크린, 블루투스 정도는 가능한 상태가 되었네요. 갤럭시 북 Flex2 사용자는 Microsoft Store에서 Samsung Update를 설치하신 후 남은 드라이버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4. 블루투스 마우스 연결과 디스플레이 설정, 정품인증

[블루투스 마우스 연결]

저는 노트북의 터치패드, 터치스크린을 쓸 수 있게 되었지만,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는 데스크톱 사용자도 계실 수 있으니 블루투스 마우스 연결까지는 키보드로 진행하겠습니다.

 

1. Windows+I를 눌러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2. ↓ 키를 눌러 Bluetooth & 장치를 선택하신 후 엔터를 누릅니다.

 

3. Tab을 눌러 장치 추가를 선택하신 후 엔터를 누릅니다.

 

4. Bluetooth가 선택된 상태에서 엔터키를 누릅니다.

 

5. Tab 또는 Shift+Tab을 눌러 블루투스 마우스를 선택하신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6. 블루투스 마우스가 연결되었습니다. 완료를 클릭합니다.

 

[디스플레이 설정]

7. 설정 창에서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8. 디스플레이를 클릭합니다.

 

9. 배율이 150%로 되어 있네요.

 

100%로 변경해 주었습니다.

 

10. 복제로 되어 있는 디스플레이도 확장으로 변경해 주었습니다.

 

확장 디스플레이 설정 완료!

Windows 11에서는 여러 가지 옵션이 생겼으니 듀얼모니터 쓰시는 분들을 확인해 보세요.(펼침 메뉴를 펼쳐 보세요.)

 

[정품 인증]

11. 설정 창에서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12. 정품 인증을 클릭합니다.

 

13. 정품 인증이 잘 되어 있네요.

 

5. 수성비전자방 필자가 주로 하는 설정

이 설정들은 제가 하는 설정일 뿐, 무조건 좋은 설정인 건 아닙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접은 글로 작성하겠습니다. 궁금한 부분만 클릭해서 보세요.

 

[스피커 선택]

더보기

1. 작업 표시줄에서 제어센터를 엽니다.(제어 센터 맞나?)

2. 음량 옆 >를 클릭합니다.

3. 작동시킬 스피커를 선택합니다.

 

[집중 지원 설정]

더보기

알림 센터를 엽니다. 그 다음 집중 지원 설정을 클릭합니다.

 

디스플레이를 복제할 때를 끕니다.

 

[파일 탐색기 설정(즐겨찾기, 숨긴 파일, 확장명 관련 설정)]

더보기

파일 탐색기에서 ...을 클릭하고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파일 탐색기 열기: Windows 10에서는 즐겨찾기로 열리게 하고 써왔는데, 생각해 보니 내 PC로 하는 것이 더 좋겠더라고요. 저는 터치스크린을 쓰기도 하니까...

*즐겨찾기에서 최근에 사용된 파일 표시, 즐겨찾기에서 최근에 사용된 폴더 표시는 모두 끕니다.(이건 진짜 취향 차이임.)

 

보기 탭에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선택합니다.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끕니다.(그래야 확장명이 모두 보임.)

*확인란을 사용하여 항목 선택: 원래 저는 안 좋아하는 기능이었는데 Windows 11에서는 이게 기본값이네요. 이건 한 번 써 보겠습니다.

 

[작업 표시줄 항목, 모서리 아이콘]

더보기

작업 표시줄을 오른쪽 클릭하고 작업 표시줄 설정에 들어갑니다.

 

*검색: 끕니다. 그냥 시작 누르고 검색해도 똑같거든요.^^

*가상 터치 패드: 켭니다.

 

결과.

 

[시작, 점프 목록 및 파일 탐색기에서 최근에 연 항목 표시 끄기]

더보기

설정→개인 설정→시작

 

시작, 점프 목록 및 파일 탐색기에서 최근에 연 항목 표시를 끕니다.

 

[Print Screen을 사용하여 화면 캡처 열기]

더보기

설정접근성키보드으로 들어가셔서 화면 인쇄 단추를 사용하여 화면 캡처 열기를 켭니다.

제가 초등학생 때 Print Screen을 배웠는데 어느 순간부터 화면 캡처만 쓰게 되고, Print Screen을 잘 안 쓰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Print Screen을 화면 캡처로 대체해 보았습니다.^^

(그나저나 Print Screen을 화면 인쇄로 번역하다니...-_-)

 

[BitLocker 끄기]

더보기

C드라이브에 BitLocker가 걸려 있네요. 이러다가 TPM 모듈 잘못 건드리면 C드라이브는 잠기게 됩니다. 복구키를 잘 백업해 두면 되긴 하지만, 저는 그냥 BitLocker를 끄겠습니다.

 

설정업데이트 및 보안장치 암호화로 들어갑니다.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를 클릭합니다.

 

BitLocker 끄기를 클릭하시면 BitLocker를 끄실 수 있습니다.

(BitLocker를 계속 쓰실 분은 복구 키 백업을 클릭하세요.

 

BitLocker가 꺼졌습니다.

 

[Palm Rejection(펜을 입력하는 동안 손터치 무시)]

더보기

터치스크린을 쓰시는 분들은 팜 리젝션을 잘 적용해 두시면 좋습니다.

설정Bluetooth & 장치펜 및 Windows Ink로 들어갑니다.

 

펜을 사용하는 동안 터치 입력 무시를 켭니다.

이제 펜을 쓰는 동안에는 손터치를 인식하지 않습니다.

 

[Microsoft Edge(동기화, 새 탭 설정, 검색 엔진 설정)]

더보기

엣지를 실행하고 MS계정 동기화를 실행합니다.

 

새 탭 우측 상단 톱니바퀴 아이콘을 누른 뒤 사용자 지정을 클릭합니다.

 

*빠른 연결 끕니다!

*최신 Bing 검색 끕니다!

*인사말 표시 끕니다!

*배경을 변경합니다.

*콘텐츠 끕니다!

∴깔끔해졌습니다.

 

아예 엣지 설정으로 들어가서 개인 정보, 검색 및 서비스주소 표시줄 및 검색으로 들어간 뒤

 

검색 엔진을 Daum으로, 새 탭에서 검색 상자 또는 주소 표시줄 사용을 주소 표시줄로 설정합니다.

(다음 검색에서 검색어 뒤에 '/구글'을 붙이면 구글 검색 가능, '/네이버' 붙이면 네이버 검색 가능. 일석삼조의 효과.)

 

[가상 데스크톱]

더보기

가상 데스크톱을 하나 더 만들어 둡니다. 그러면 Ctrl+Windows+←/→로 데스크톱을 쉽게 전환할 수 있게 됩니다.

몰컴하다가 누가 방에 들어오면 재빨리 Ctrl+Windows+→을 눌러 빈 화면으로 전환할 수 있는 것이죠.

(이제 저는 몰컴하다가 혼날 나이는 아닙니다만...)

 

[이상한 앱 제거]

더보기

TikTok이 왜 기본 앱으로 있는 것이죠??

 

[앱 설치]

필요한 앱을 설치합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Windows 11 써보니까 정말 예쁘네요. 듀얼모니터, 터치스크린 쓰기에 좋아지기도 했고요. 저는 만족스럽습니다. 다만, 저사양 컴퓨터에서 쓰기에는 불편할 것 같네요(Windows 10보다 무거운 감이 있음). Windows 11이 잘 정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추신)Microsoft Edge에서 진학어플라이 접속이 불가합니다. IE 또는 크롬으로 접속하라고 하네요. Windows 11에 IE는 없고, 제 친구의 말에 따르면 크롬에서도 진학사 원서접수가 잘 안 되는 모양입니다. 대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진학어플라이 측에서 빨리 엣지 대응 업데이트를 해줬으면 좋겠네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728x90

수성비전자방입니다. 제가 구매한 라즈베리파이4 Model B는 8GB RAM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32bit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4GB RAM까지밖에 못 쓰기 때문에 64bit 운영체제를 설치해야 합니다. 다만, RaspberryPi OS의 64bit 버전은 Beta 버전이더라구요. 그래서 Ubuntu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RAM을 적게 잡아먹게 하기 위해서 Ubuntu Server를 설치했습니다. GUI를 쓰실 분들은 Ubuntu Desktop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시작하기 전에...

USB 부팅을 하기 위해 부트로더를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합니다. Raspberry Pi Imager를 통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부트로더 업그레이드와 Ubuntu 설치를 모두 Raspberry Pi Imager를 통해 진행하겠습니다. 아래 주소에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raspberrypi.org/software/

 

Raspberry Pi OS – Raspberry Pi

The Raspberry Pi is a tiny and affordable computer that you can use to learn programming through fun, practical projects. Join the global Raspberry Pi community.

www.raspberrypi.org

 

PC에서 할 일

1. 부트로더 EEPROM을 넣을 Micro SD를 PC에 삽입합니다.

(Micro SD 슬롯이 없는 PC를 사용 중이라면 Micro SD 어댑터를 사용하세요.)

 

2. Ubuntu Server를 설치할 USB를 PC에 연결합니다.

 

3. Raspberry Pi Imager를 이용합니다.

3-1. Micro SD에는 부트로더를 설정 파일을 넣습니다.

Operating SystemMisc utility ImagesBootloader로 들어가시면 SD Card Boot, USB Boot, Network Boot가 있습니다. 사실 부팅 우선순위에 관한 거라서 Network Boot만 아니라면 뭘 눌러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USB Boot를 선택했습니다.

3-2. USB 플래시 드라이브에는 Ubuntu Server 24.01을 설치했습니다.

Operating SystemOther general purpose OSUbuntuUbuntu Server 21.04를 선택했습니다.

 

32-bit 버전과 64-bit 버전이 따로 있으니 주의하세요! 64-bit 운영체제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Ubuntu Server 20.04.3 LTS는 USB 부팅으로 설치했을 때 오류가 나는 모양이더라구요. 21.04로 설치하니 해결되었습니다.

*드라이브 선택 시 다른 저장장치를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SD 카드와 USB 드라이브를 서로 헷갈릴 수 있으니, SD 카드 넣고 부트로더 설치하고, SD카드 뺀 후 USB 꽂고 우분투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포맷하라는 경고창이 뜹니다. 드라이브의 포맷을 Windows가 인식하지 못해서 뜨는 창이므로, 포맷하지 마시고 취소를 눌러 줍니다.

 

4. EEPROM 파일이 있는 Micro SD를 라즈베리파이4에 넣고 USB-C 전원선을 연결합니다.

 

5. 모니터에 초록색 화면이 뜨면 EEPROM이 성공적으로 설치된 것이라고 합니다.(오류 나면 재부팅하세요.)

*. EEPROM 설치는 10초 정도 걸린다네요. 너무 금방 되어서 기다린다는 느낌도 없습니다.

 

6. 이제 USB 드라이브를 꽂아야 하는데요, USB 3.0을 이용해야 빠르겠죠? 라즈베리파이4의 USB 3.0 포트는 너무 뻑뻑합니다. USB가 들어가질 않더라고요. 그나마 USB 2.0 기기를 꽂으면 좀 들어갑니다.

그러니 일단 주변에 보이는 키보드를 USB 3.0 포트에 꽂고, 다시 뽑아 보세요. 파란 가루가 묻어 나올 겁니다. 이걸 여러 번 반복하세요.

 

7. 이제 USB 3.0 드라이브를 꽂으면 잘 들어갑니다.

(대체 왜 이렇게 만든 거지?)

 

8. 전원을 넣으면 이런 화면이 뜰 거예요.

 

9. ubuntu login: 이라고 뜨면 초기 ID인 ubuntu를 입력합니다.(물론 입력 후 엔터)

 

10. Password:가 뜰 텐데 초기 비밀번호인 ubuntu를 입력하고 엔터칩니다.

비밀번호 입력할 때에는 키보드를 눌러도 화면에 아무것도 뜨지 않습니다. 그냥 잘 누르시면 됩니다.

 

11. 비밀번호를 변경하라고 뜹니다. Current password에 ubuntu를 입력하시고, 그 다음 New password에 원하시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신 다음, Retype new password에서 재확인하시면 됩니다.

 

(11번에 설명한 것)

 

12. Ubuntu Server 설치가 끝났습니다! 이제 마음껏 사용하시면 됩니다.

 

13. 저는 일단 sudo halt로 전원을 끌게요.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진을 찍은 지 오랜 시간 후에 글을 작성해서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댓글로 지적을 받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728x90

수성비전자방입니다. 몇 달 전 라즈베리파이4 Model B를 구매하였습니다. 사용해 본 지 오래되었는데, 이제서야 글을 쓰네요. 오늘은 하드웨어 구성에 대하여 기록하겠습니다.

 

사진이 많이 흔들렸네요. Raspberry Pi 4 Model B 8GB RAM입니다. 서버를 구동할 거라서 RAM 용량이 큰 모델을 구매했습니다.

 

별매품

라즈베리파이4는 전작과 다르게 전원 공급이 USB Type-C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또한 15W 이상의 전력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전압은 5V여야 한다네요. 따라서 5V 3A USB-C 전원 어댑터를 구매했습니다.(보통 라즈베리파이 구매처에서 어댑터를 구할 수 있습니다.)

*USB 포트에서 출력되는 전류가 총 500mA 이하이면 5V 2.5A 어댑터를 써도 되나 봅니다. 그런데 어차피 5V 2.5A 어댑터보다는 5V 3A 어댑터를 구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ㅋ

 

우분투를 설치할 USB 드라이브입니다. USB-C를 지원하긴 하지만, 라즈베리파이4의 USB-C 포트 버전을 모르기 때문에 USB-A를 이용할 것입니다.

(참고)Sandisk Ultra Dual Drive USB Type-C 후기와 벤치마크(USB-A, USB-C)

 

 

라즈베리파이4에서 USB로 부팅하기 위해서는 부트로더를 업데이트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때 사용할 Micro SD 카드입니다. 이건 예전에 제가 구입해 두었더라구요.

 

HDMI to Micro HDMI 젠더입니다. 이것도 서랍 뒤져서 찾았습니다.

라즈베리파이4는 HDMI 포트가 없고, Micro HDMI 포트만 2개 있기 때문에 이런 젠더를 써야 합니다.

젠더는 크기가 크기 때문에, Micro HDMI 포트 2개를 모두 사용하시려면 젠더 말고 케이블을 쓰셔야 할 겁니다.

 

라즈베리파이4 Model B 구경, 사양 알아보기

위에서 본 모습입니다.

 

[USB-A 포트와 이더넷 포트]

*USB 2.0 Type-A 포트 2개

*USB 3.0 Type-A 포트 2개

*Gigabit Ethernet(유선인터넷)

 

일단, 전작 대비 좋아진 점은 USB 3.0이 지원된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Power over Ethernet(PoE)이 가능하다는데, 저는 PoE를 써본 적은 아직 없습니다.

 

[전원 공급 및 출력 단자]

*USB Type-C 포트: 전원 케이블을 꽂는 곳입니다. 다만, 데이터 전송도 가능하긴 한가 봅니다.

*Micro HDMI 포트 2개(up to 4kp60 supported)

*3.5mm 스피커 단자

 

디스플레이 출력 단자가 Micro HDMI 포트인데, 일반적으로는 HDMI를 쓰죠? 요즘은 DP 쓰는 사람도 많고... 아무튼 Micro HDMI는 흔히 보기는 어렵습니다. HDMI to Micro HDMI 케이블 또는 젠더를 써야 하는 게 좀 아쉽네요. USB-C 포트로 디스플레이를 출력(Alternate Mode)하게 하면 편할텐데 단가가 비싸지려나요..?

 

Micro HDMI 포트에 HDMI to Micro HDMI 젠더(별매품)를 꽂은 모습입니다.

 

[그 밖의 기능 및 성능들]

*Micro SD 슬롯: 부트로더 설치 파일을 Micro SD에 넣고 이 슬롯에 넣을 예정입니다.

*2-lane MIPI DSI display port

*2-lane MIPI CSI camera port

*AP: Broadcom BCM2711, Quad core Cortex-A72 (ARM v8) 64-bit SoC @ 1.5GHz

*RAM: LPDDR4-3200 SDRAM

RAM 용량은 구매할 때 2GB, 4GB, 8GB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저는 8GB를 선택했습니다.

*무선통신: 2.4 GHz and 5.0 GHz IEEE 802.11ac wireless, Bluetooth 5.0, BLE

*Raspberry Pi standard 40 pin GPIO header (fully backwards compatible with previous boards)

*H.265 (4kp60 decode), H264 (1080p60 decode, 1080p30 encode)

*OpenGL ES 3.1, Vulkan 1.0

*Operating temperature: 0 – 50 degrees C ambient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라즈베리파이4 Model B에 우분투를 설치하는 방법을 다루겠습니다.(USB 부팅에 관한 설명 포함)

다음에 만나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