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X네이버]1. 사이트맵 만들기

수성컴|정보/기타|2017. 8. 27. 18:16

안녕하십니까? 수성비입니다. 3주 이상 글을 못 올렸죠? 그동안 반응형 스킨 등 할 일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저번주에 사이트맵을 만들어 놓으면서 사진들을 좀 찍어 놓았기 때문에 오늘 이렇게 글을 올리네요.

 

티스토리X네이버 프로젝트 첫번째! '사이트맵 만들어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기'입니다.

※티스토리 주소 입력하실 때 사진 보고 따라하시다가 실수로 수성비 전자방 주소를 입력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1.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 로 접속합니다.

2. (위 사진 ①)Site URL(본인 티스토리 주소)을 입력합니다.

3. (위 사진 ②)Always로 선택합니다.

4. (위 사진 ③)Create Sitemap을 클릭합니다.

예를 들겠습니다. 여러분의 티스토리 주소가 http://고유필명.tistory.com/ 이라고 치면 http://고유필명.tistory.com/ 에 소속된 모든 페이지가 사이트맵에 기록(?)됩니다. 글, 태그, 카테고리 같은 것이 많을수록 오래 걸리겠죠?

5. 완성되면 XML sitemapDownload합니다.

(Broken Links는 필요 없는데 궁금하시면 내려받아 확인하시면 됩니다.)

 

6. 여러분의 티스토리 누리사랑방으로 들어가셔서 글쓰기로 들어갑니다.

7. (위 사진①~⑤)5번에서 내려받은 XML sitemap을 첨부합니다.

8. (위 사진에 미처 나타내지 못했지만 중요합니다.)비공개로 설정합니다.

9. (위 사진⑥)발행합니다.

10. 비공개로 발행한 글에 들어가서 첨부한 사이트맵 파일을 오른쪽 클릭하고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11. 위 사진에서 파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의 주소(URL)가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attachment 뒷부분만 복사하라고 설명하는데 저는 굳이 그런 설명이 없어도 여러분이 알아서 똑똑하게 해 나가실 거라 생각합니다.

 

Q. 비공개로 글을 작성하지 않고 그냥 스킨 파일 업로드로 하면 안 되나요?

A. 제가 해 봤는데 주소가 티스토리 주소로 시작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공개로 하실 필요는 없고 비공개로 올리시면 됩니다.

12.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가셔서 사이트맵을 등록할 티스토리(사이트)를 들어갑니다.

13. 왼쪽 요청 메뉴에서 사이트맵 제출로 들어갑니다.

14. 빈칸에 사이트맵 주소를 채워 주시면 됩니다.

 

제가 복사하라고 한 주소는

http://고유필명.tistory.com/attachment/어쩌고저쩌고... 였을 겁니다.

그런데 http://고유필명.tistory.com/ 은 이미 쓰여져 있죠?

attachment/어쩌고저쩌고... 만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여러분은 똑똑하시니까 이런 건 알아서 하실 수 있죠?^^

 

15. 확인하시면 끝납니다.

 

인내심이 필요한 작업이었습니다. 하지만 일단 해 두시고 여러분의 티스토리를 가꿔 나가시는 게 좋겠죠?

 

다음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