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홈 스마트 조명 스위치(2선식, Zigbee, 중성성 없음)

수성컴|정보/기타|2022. 4. 21. 17:24

수성비전자방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올리네요. 그동안 제가 바빴습니다. 사실 지금도 바쁜데 이 글은 바빠지기 전에 쓴 글입니다. 그동안 올리지 않았을 뿐.
지난 3월에 제 방 전등 스위치를 스마트 스위치로 교체했습니다. 옛날에는 '그냥 전등 앞에 가서 손으로 켰다 끄면 되지, 굳이 스마트 스위치가 있어야 할까?'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가끔은 폰으로 켰다 껐다 하고 싶더라고요. 제가 선택한 제품은 헤이홈 스마트 조명 스위치이며, Zigbee 방식이고, 중성선이 없는 2선식 제품입니다.

참고로 헤이홈은 영어로 'Hej Home'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말씀드리자면, 스크린샷도 3월에 찍은 거라서 앱 화면이 현재와 살짝 다를 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목차

1. 제품 구매
2. Zigbee 스마트 허브 개봉 및 설치
3. 스마트 조명 스위치 개봉 및 설치
4. 삼성 SmartThings 연동

헤이홈 앱 사용법은 2~3번 문단에서 설명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제품 구매

1.1. 헤이홈 누리집(https://www.hej.life)에서 헤이홈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조명 스위치는 '전원' 목록에, Zigbee 스마트 허브는 '센서' 목록에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 조명 스위치를 구매하실 때 옵션으로 Zigbee 스마트 허브를 구매할 수 있으므로 센서를 클릭하실 일은 없을 겁니다.(아마도..?) 아무튼 전원을 클릭하셔서 스마트 조명 스위치를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1.2. 제가 구매한 물품 목록입니다. 스마트 조명 스위치 1구짜리를 2선식 Zigbee 방식으로 구매했으며, 스마트 허브를 1개 추가했습니다.

'2선식'이라는 것은 중성선이 없다는 뜻입니다. 스마트 스위치는 스위치 자체에 전력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옛날 아파트들은 스마트 스위치가 (당연히) 없었으므로 스위치에 중성선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성선을 직접 설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제가 귀찮아서 그냥 중성선 없는 방식의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Zigbee 방식의 제품은 Zigbee 허브가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옵션으로 스마트 허브를 추가한 것입니다. 헤이홈에서 판매하는 스마트 허브는 유선(이더넷) 제품과 와이파이(Air) 제품이 있는데, 저는 유선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2. 스마트 허브 개봉 및 설치

스마트 허브와 스마트 조명 스위치 상자입니다.

스마트 허브 상자를 여니 사용 설명서가 나옵니다.

스마트 허브 사용설명서입니다.

다른 구성품들도 보겠습니다.

비닐 속에

USB A to micro B 케이블, 랜선, 5V 1A 어댑터가 들어 있습니다.
헤이홈 Zigbee 스마트 허브는 USB-B micro로 전원을 공급받습니다. 허브의 정격 입력은 5V 1A입니다.
그런데 USB 케이블도 그렇고 랜선도 그렇고 길이가 다 짧습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USB 케이블과 랜선을 사용했습니다.(USB Micro B 케이블을 안 버리고 모아두길 잘했군.)

이제 스마트 허브 설치를 시작하겠습니다.

2.1. 공유기와 허브를 랜선으로 연결합니다. 저희 집은 공유기가 거실에 있어서 허브를 거실에 설치했습니다.

2.2. 허브의 USB-Micro B 포트를 통해 전원을 공급합니다.(정격 입력: 5V 1A)

2.3. Play 스토어에서 헤이홈 Hej home을 설치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qual

2.4. 헤이홈 앱 계정은 헤이홈 누리집(1번 문단) 계정과 별개입니다. 기존 계정이 없으시면 새로 만드세요.

2.5. 휴대전화 번호나 전자 우편 주소를 치시고,

2.6. 인증번호를 입력하시고,

2.7.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가입됩니다.

2.8. 우측 상단의 + 또는 가운데 제품 추가를 누르세요.

2.9. 자동 스캔을 누르세요.

2.10. 웬만하면 허용해 주세요.

2.11. 스캔 시작을 누르세요.

2.12. 허브가 스캔되었습니다. 다음을 누르세요.

연결 중입니다. 기다려 주세요.

2.13. 제품 추가에 성공했습니다. 완료를 눌러 주세요.

3. 스마트 조명 스위치 개봉 및 설치

스마트 조명 스위치 1구는 이런 상자에 담겨 있는데 겉의 종이는 위로 잡아당기면 벗겨집니다.(사실 상자가 아니었던 것.?)

이런 회색 상자가 나옵니다. 이 상자를 열어 봅시다.

사용 설명서가 나옵니다.

사용 설명서를 사진 찍어 올려 드리니 참고하세요.

구성품입니다.
제일 왼쪽에 있는 것은 스위치 커버입니다.
2번째로 있는 것은 스위치 본체 같은 것(?)입니다.
3번째 비닐 속에는 스티커와 나사가 들어 있습니다. 저는 깜박하고 스티커를 안 썼습니다. 스티커는 사실 벽 속의 전선을 구분하기 위한 용도인 것 같습니다(즉, 전선에 붙이라는 소리).
4번째 비닐 속에 있는 것은 노이즈 필터입니다. LED 전등을 쓰시는 경우 잔광 현상(잔불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 전등 쪽에 노이즈 필터를 꽂으면 된다고 합니다. 생각만 해도 귀찮은 일인데, 다행히 제 방에서는 잔광 현상이 안 나타났습니다. 고로, 저는 노이즈 필터를 안 썼어요.

참고로 노이즈 필터는 이렇게(사진 오른쪽) 생겼습니다.

이제 스마트 조명 스위치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제 방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즉, 집마다 상황이 다르고 뜯어봐야 안다는 소리.. 즉 이 부분은 브이로그 마냥 보시면 되겠습니다.)

3.1. 현관문 쪽을 보시면 '두꺼비집'이라고 흔히 부르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열어 주세요.

3.2. 전등 스위치를 아래로 내려 전기를 차단합니다. 저희 집은 뭐가 뭔지 안 적혀있어서 하나하나 내려봐야 할 위기에 처했었는데요, 다행히 맨 왼쪽이 전등이어서 1트만에 성공했습니다.ㅎㅎ

3.3. 이제 방으로 들어와서 이 스위치를 새로 산 스마트 스위치로 교체해 보겠습니다.

3.4. 스위치 커버 하단을 보면 얇은 구멍이 하나 있습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그 얇은 구멍에 넣어 커버를 뜯어냅니다.(이거 좀 힘들었음. 약간 힘으로 했는데, 그 와중에 깨지지 않도록 조심..)

3.5. 커버를 벗겨내니 십자 나사 2개가 보입니다. 풀어 줍니다.

3.6. 나사를 뺀 모습입니다. 테두리도 커버이므로 벗겨 줍니다.

3.7. 이제 철판이 살짝 보이는데, 여기서 스위치를 대충 힘으로 뽑아 주면

쏙 빠집니다.(쏙은 아니고, 처음엔 힘 좀 들였는데... 결과물을 보면 별 거 아니었음.)
3.8. 철판에 박힌 십자 나사 2개가 보이는데 둘 다 풀어줍니다.

3.9. 더 이상 풀 나사가 없다 싶으면 철판을 앞으로 잡아당겨 보세요. 스위치 본체가 밖으로 나옵니다.

3.10. 빨간 선과 파란 선이 있는데 스위치 본체를 잘 살펴 보세요. 제 방 같은 경우에는 빨간 선이 0에, 파란 선이 L에 꽂혀 있더군요. 0과 L이 뭘까 곰곰이 생각하는데 스마트 스위치 사용설명서에 전원선이 L상이라고 나와 있더라고요. 제 방은 파란 선이 전원 선이었던 것입니다.
전선 옆을 보면 하얀 버튼이 얇게 있는데 그것을 일자 드라이버로 힘껏 눌러주면(누르는 건지 찌르는 건지...) 전선이 쏙 빠집니다. 드라이버로 진짜 힘껏 눌러주면 전선을 잡아당기지 않아도 튕겨나오듯 빠져요.

3.11. 전선들을 스마트 스위치 본체에 꽂아줍니다.
스마트 스위치가 어떻게 생겼는지 사진을 찍었어야 했는데 깜박했어요.

이 사진과 제품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세요.

3.12. 이제 스마트 스위치 본체를 벽에다가 잘 밀어넣어 주세요. 단, 나사를 조여야 하니 나사 구멍 위치를 잘 맞춰 주세요. 그리고 동봉된 새 나사를 상하로 조여 줍니다.

3.13. 스마트 스위치 커버의 뒷면을 보면 사방으로 걸쇠 같은 것이 있습니다. 이것을 고려해서 스마트 스위치에 잘 끼워 주세요. 어느 정도 위치 맞으면 그냥 꾹꾹 눌러주시면 됩니다.

스마트 스위치 커버 장착 완료된 모습입니다.

3.14. 다시 현관문 앞 두꺼비집을 열고 내렸던 스위치를 위로 올려 줍니다.

이제 버튼을 눌러 불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 불(상태표시등)이 깜박깜박 하는 건 Zigbee 허브를 스캔하는 건데, 어플을 통해 진행해 주어야 합니다.

3.15. 헤이홈 앱에서 허브로 들어갑니다.

3.16. 제품 추가를 누릅니다.

3.17. 스마트 조명 스위치의 오른쪽 위에 상태표시등이 깜박이는지 확인하세요. 만약 안 깜박인다면 스위치 버튼을 10초간 눌러주세요.

3.18. 조명 스위치가 추가되었습니다. 완료를 눌러 주세요.

3.19. 완료를 눌러주세요.

허브 제품 목록에 조명 스위치가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어플 첫 화면 우리집 탭에도 조명 스위치가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전원 버튼을 눌러 불을 켜고 끌 수 있으며, 조명 스위치를 터치해서

몇 가지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4. 삼성 SmartThings 연동

4.1. 헤이홈 스마트 조명 스위치를 삼성 SmartThings와 연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SmartThings 앱의 우측 상단 메뉴 단추를 누릅니다.

4.2. 기기 추가를 누릅니다.
(스크린샷에서 장소가 바뀐 건 기분탓..이 아니라 제가 여러 군데에서 스마트싱스를 쓰다보니 장소 선택을 한 것입니다.)

4.3. 우측 상단 검색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4.4. Hej Home을 검색하여 선택합니다.

4.5. 스위치/조광기를 터치합니다.

4.6. Hej Home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제 생각에는 SmartThings와 허브가 Zigbee 방식으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Hej Home 계정으로 연결되는 것 같아요. 3번 문단 Hej Home 앱에서 이미 Hej Home 계정으로 로그인했으니까요.

4.7. 연결이 완료되었다고 뜹니다.

4.8. 이제 삼성 SmartThings에서 Hej Home 스마트 조명 스위치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싱스가 Hej Home 앱에 비해 조금 느린 것 같아요.
가끔 Hej Home 앱이 먹통일 때 스마트싱스를 대신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굉장히 긴데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