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수성비입니다. 오랜만인데요, 오늘은 컴퓨터 내용이라기 보다는 수학 개념을 올리려고 합니다. 오늘은 도형의 이동을 정리하겠습니다.

※증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자세한 증명은 문제집을 참고해 주세요.

[점의 평행이동]
점을 x축 방향으로 a, y축 방향으로 b만큼 평행이동하면 x좌표에 a를, y좌표에 b를 더합니다.
(x, y)➡️(x+a, y+b)

[도형의 평행이동]
f(x, y)를 x축 방향으로 a, y축 방향으로 b만큼 평행이동하면 x에 x-a를, y에 y-b를 대입합니다.
f(x, y)➡️f(x-a, y-b)

[점의 x축 대칭]
y좌표의 부호를 바꿉니다.
(x, y)➡️(x, -y)

[점의 y축 대칭]
x좌표의 부호를 바꿉니다.
(x, y)➡️(-x, y)

[점의 원점 대칭]
x좌표, y좌표의 부호를 바꿉니다.
(x, y)➡️(-x, -y)

[점의 y=x 대칭]
x좌표와 y좌표를 서로 바꿉니다.
(x, y)➡️(y, x)

[도형의 x축 대칭]
y에 -y를 대입합니다.
f(x, y)➡️f(x, -y)

[도형의 y축 대칭]
x에 -x를 대입합니다.
f(x, y)➡️f(-x, y)

[도형의 원점 대칭]
x에 -x를, y에 -y를 대입합니다.
f(x, y)➡️f(-x, -y)

[도형의 y=x 대칭]
x와 y를 서로 바꿉니다.
(x, y)➡️(y, x)

점과 도형의 대칭이동이 식으로 보면 같아 보이지만 글로 읽어보시면 다르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점은 좌표에 더하거나 부호를 바꿉니다.
도헝은 문자(x나 y)에 더하거나 부호를 바꿔서 대입합니다.

잘 이해하셨으면 합니다.
오류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다음에 만나요!
블로그 이미지

수성비

컴퓨터(PC, 스마트폰 등)를 주제로 하는 누리사랑방인 수성비 전자방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