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 페이북 앱카드 상호연동 서비스(오픈페이) 사용 방법

수성컴|정보/안드로이드(앱)|2023. 9. 5. 22:15

수성비전자방입니다. 최근 BC카드가 앱카드 상호연동 서비스(오픈페이)에 참여했습니다. 앱카드 상호연동 서비스는 카드사 간편결제 앱(앱카드)에 타사 카드를 등록하여 오프라인에서 결제할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이제 BC카드 간편결제 앱인 페이북에서도 국민카드와 하나카드를 등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페이북으로 앱카드 상호연동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은 안드로이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1. 페이북에 타사 카드 등록하기\

2. 결제하기
2.1. QR 결제
2.2. NFC(JUSTOUCH) 결제

3. 글 마무리
4. 참고 자료

1. 페이북에 타사 카드 등록하기

1.1. 페이북을 실행합니다. 여기서 카드 목록 맨 왼쪽으로 가서 카드 추가를 하셔도 되고,

1.2. 더보기결제카드 관리카드 추가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1.3. 오픈앱을 누릅니다.

1.4. 카드사를 선택합니다. 저는 하나카드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1.5. 페이북으로 앱카드 상호연동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면 약관에 동의해야 합니다.

1.6. 지문 인식합니다.

1.7. 그러면 자신이 보유한 카드가 뜹니다. 등록할 카드를 선택합니다.
1.8. 카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카드 추가가 완료되었습니다.

참고로 카드 정보를 직접 입력하여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2. 결제하기

이제 결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페이북에서 앱카드 상호연동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QR코드 또는 NFC(JUSTOUCH)로 결제하실 수 있습니다.(PC코드는 불가능)

2.1. QR 결제

2.1.1. 페이북 첫 화면에서 결제를 누릅니다.

2.1.2. 카드 이름을 누르면 카드 선택 창이 뜹니다.

2.1.3. 결제할 카드를 선택합니다.

2.1.4. 인증 후 결제QR 보기를 누른 후 지문인식합니다.

2.1.5. 이제 직원에게 QR코드를 보여주면 됩니다.
앱카드 상호연동 서비스로 결제하면 멤버십 자동 적립은 안 되는 것 같습니다.

2.2. NFC(JUSTOUCH) 결제

사실 저는 JUSTOUCH(저스터치)가 지원되는 것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JUSTOUCH는 국내 카드사들이 개발한 NFC 결제 규격입니다. 카드 단말기가 JUSTOUCH 인증을 받을 경우 영세 사업자에 투입되는 단말기 보조금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국내에서 개발되는 카드 단말기는 웬만하면 JUSTOUCH를 지원할 것입니다. NFC 결제 기능은 안드로이드에서만 쓰실 수 있습니다.

2.2.1. 페이북 첫 화면에서 아무 카드나 선택하고 결제를 누릅니다.
(이상하게 첫 화면에서 카드를 선택해도 NFC 결제 화면에서 BC카드가 뜨더라고요. 그냥 다음 과정에서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편합니다.)

2.2.2. 상단의 NFC를 누릅니다.
2.2.*. 바로결제가 켜져 있으면 대표카드 외에 다른 카드로 NFC 결제를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앱카드 상호연동 서비스로 추가한 카드는 바로결제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바로결제를 꺼야 합니다.
2.2.3. 카드 선택을 합니다.

2.2.4. 결제할 카드를 선택합니다.

2.2.5. 비밀번호 입력을 누른 후 지문인식합니다.

2.2.6. 그러면 이렇게 NFC 결제가 활성화됩니다.

이제 JUSTOUCH 가맹점에서 카드 단말기의 NFC 리더기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면 결제됩니다.
페이북에서 안내하는 JUSTOUCH 가맹점이 아니더라도 카드 단말기에 JUSTOUCH 로고가 있다면 JUSTOUCH NFC 결제가 가능합니다.
특정 가맹점에서의 결제 요청 받법은 참고 자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글 마무리

참고로 페이북 위젯을 사용하시면 QR 결제 또는 JUSTOUCH NFC 결제 화면에 빠르게 진입하실 수 있습니다.
BC카드를 주로 사용하고 다른 카드를 보조로 사용하신다면 페이북에 모든 카드를 등록해 놓고 사용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만나요!

4. 참고 자료

1) 비씨카드(주). n. d. "결제 방법과 혜택 팁을 알려드릴게요! NFC 결제", 페이북. (2023. 09. 05. 방문). https://paybooc.co.kr/app/paybooc/guide/paybooc-qr-nfc.do
2) SCSpro. n. d. "NK-2000", SCSpro 누리집. (2023. 09. 05. 방문). http://www.scspro.co.kr/product-service/product-view.html?idx=5&part_idx=&no=306
3) EasyCheck. n. d. "EP-705", EasyCheck 누리집. (2023. 09. 05. 방문). https://www.kicc.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