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페이]제로페이 결제 가능한 공유플랫폼

수성컴|정보/안드로이드(앱)|2022. 1. 22. 12:35

수성비전자방입니다. 원래 오늘은 스킨 수정 관련 글을 써야 하는데, 지금 제가 발가락 부상으로 인해 컴퓨터 앞에 앉을 수가 없어서 다른 주제로 글을 씁니다. 모바일 앱으로 글 쓰는 건 오랜만이군요. 오늘은 '유비페이'라는 앱을 소개하겠습니다. 이게 되게 신기한 앱인데 인터넷에 소개가 잘 없더라고요.

결제 가능한 서비스

[계좌만 가능]
제로페이, 포스트페이, 컬처랜드 간편결제, 이지스페이 등

[카드만 가능]
신세계백화점, 공영페이 등

[계좌, 카드 모두 가능(단 일부 계좌/카드는 안 될 수도..)]
CU 등

결제할 때 매장/사이트에 '유비페이'라고 안 나와 있고 다른 이름(제로페이, 포스트페이 등)으로 나와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특징입니다.(어느 곳은 '유비페이'라고 되어 있기도 함..)
달리 보면 이 많은 페이들을 유비페이 앱 하나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포스트페이, 이지스페이 쓰겠다고 앱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음.)

그런데 사실 저는 제로페이만 써봤습니다.

설치 및 계좌등록(카드등록도 가능)

Play 스토어에서 유비페이(UBpay)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평점이 낮긴 한데 결제앱들은 평점이 낮아도 잘 작동하는 것 같더라고요.

접근 권한 동의하시고..

약관 동의하세요.

전화번호 인증합니다.

주 결제앱으로 설정하겠습니다.

제로페이를 쓰려면 계좌를 등록해야 합니다. 어차피 하나만 등록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니까 맘 놓고 계좌 등록하겠습니다.
(제로페이 말고 다른 건 카드로만 가능한 것도 있음.)

사용하시는 계좌를 선택하세요.

계좌, 비밀번호 등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어떤 은행은 비밀번호를 계좌 비밀번호로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인지 비밀번호를 5회 이상 틀리면 은행으로 가야 한다고 합니다.(카드는 문제 시 유비페이 내에서 해결.)

ARS 인증을 합니다. 음성전화로 인증한다는 뜻입니다.

사용하기(결제)

이제 유비페이로 결제하실 수 있게 됩니다.
(1)왼쪽 위 '결제수단' 누르면 결제수단 관리 가능.
(2)아래 '결제하기' 누르면 결제 가능.
그 외에는 여러분이 알아서 눌러 보세요.

(1)결제수단 관리. 수단을 추가하실 수도 있습니다.

(2)결제하기. 결제 수단을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특이한 건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해도 오류가 안 뜬다는 것입니다. 결제 과정을 다 거쳐야 오류라고 뜹니다. 게다가 오프라인의 경우 POS기에도 '비밀번호 오류'가 뜨기 때문에 '아싸'는 부끄러울지도..?

저는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앱 사용 중에만 허용'을 눌렀습니다.

아래에는 (가)바코드가 뜨고 바로 위에 유효시간과 QR코드가 뜨며, 그 위에 (나)QR 촬영을 할 수 있도록 뜹니다.

제로페이를 사용할 경우
(가)편의점, 빵집 등 POS에 제로페이 기능이 있는 영업점에서는 바코드( 또는 QR)를 제시합니다.
(나)계산대 위에 매장 QR코드가 비치된 경우 카메라로 QR코드를 촬영한 후 결제 금액을 입력합니다.

가장 중요한 결제 과정을 못 찍었는데 CU(가-바코드제시), 동네 마트(가-바코드 제시), 분식집(나-QR촬영), 미용실(나-QR촬영) 등에서 잘 활용했습니다.

결제 수단(계좌, 카드 등)만 잘 선택하고 바코드를 제시하거나 QR을 촬영하기만 하면 제로페이인지 다른 페이인지 선택 안 해도 알아서 결제된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가령, 제로페이 결제 가능한 매장에서 유비페이로 결제하려면, 유비페이 직불 결제화면에서 제로페이 QR/바코드를 찍으면 됨.)

그 밖의 서비스

이런 기능도 있거나 오픈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폰으로 글을 써서 많이 허접하지만 잘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