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코드, QR Droid]바코드란 무엇인가? QR코드는 어떻게 만드는가?

수성컴|정보/안드로이드(앱)|2015. 12. 7. 20:05
안녕하십니까? 수성비입니다. 오늘은 바코드에 대해 알아보고 QR코드를 만들 수 있는 앱인 QR드로이드를 알아보겠습니다.

[1차원 바코드]

위와 같이 긴 직사각형 모양의 바코드가 바로 1차원 바코드입니다. 1차원은 '선'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1차원 바코드는 가로에만 정보를 담을 수 있습니다. 마트, 슈퍼 등에서 물건을 사면 저런 바코드가 있죠.

[2차원 바코드:QR코드]

위 바코드는 수성비 전자방 QR코드입니다. 2차원(면)인만큼 가로, 세로 모두 정보를 담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스캔할 수 있습니다.

그 스캔하는 앱 중 하나가 바로 QR Droid(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la.droid.qr )입니다.

QR드로이드를 실행시키면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창이 먼저 뜨는데요. 이런 건 네이버 앱에도 있는 기능이니 (저에게는) 별로 중요하지 않아요.(그래도 있으니까 써야지...) 일단 오른쪽 위 메뉴를 눌러봅시다.

QR코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공유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URL 주소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새로운 URL을 누릅니다.

복사해 둔 주소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오른쪽 위 초록색 단추를 누르면 QR코드가 생성되어 내장메모리 안의 QRdroid 폴더에 저장됩니다. 아래쪽의 URL 단축을 누르면 단축 URL이 생성됩니다.
참고로 수성비 전자방 단축 URL은 http://oyh5.qr.ai 입니다.

앱에서 공유할 때에도 'QR코드 이미지로 생성'이 있어 바로 QR코드를 만들거나 단축 URL을 만드실 수 있는데요. 주의하실 점은 '이 QR코드 이미지 해석하기'는 QR코드 만드는 메뉴가 아니므로 반드시 'QR코드 이미지로 생성'을 누르셔야 합니다.

다음에 만나요. ↓공감을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