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렛츠코레일로 기차표 예매하고 코레일톡으로 발권하기

수성컴|정보/대중교통|2022. 8. 1. 17:20

수성비전자방입니다. 코레일톡으로 기차표를 예매하면 자연스럽게 코레일톡으로 발권하게 되죠. 코레일톡으로 승차권을 발권하면 운행시각과 타는 곳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그런데 만약 PC 렛츠코레일로 기차표를 예매한 것은 어떻게 코레일톡으로 발권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스크린샷 모자이크가 부실해서 보시기 조금 불편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목차

1. PC 렛츠코레일로 기차표 예매 후 코레일톡으로 발권하기
2. 코레일톡 승차권의 장점 알아보기
2.A. 열차시설
2.B. 열차시각(운행정보)
2.C. 영수증(QR게이트 통과용 QR코드 포함)
3. 글 마무리
4. 참고 자료

1. PC 렛츠코레일로 기차표 예매 후 코레일톡으로 발권하기

1.1. https://www.letskorail.com에 접속합니다.
1.2.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1.3. 코레일멤버십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1.4. 좌측의 승차권간편예매를 이용하거나 (A)상단의 승차권 메뉴→(B)승차권예약 각 메뉴로 들어갑니다.

  • 일반승차권
  • 할인승차권: 청소년드림(만 24세 이하 청소년), 힘내라 청춘(만 33세 이하), 맘편한 KTX(임신부), 다자녀 행복(다자녀 가정), 기차누리(기초생활수급자), KTX 5000 특가(행신↔서울, 행신↔용산, 서울↔광명, 용산↔광명), 단체
  • 4인 동반석: KTX, KTX-산천 중 좌석을 회전할 수 없는 열차의 4인 동반석을 예매(어른 기준 최대 35% 할인 가능. 할인승차권 메뉴가 아님을 주의하십시오.)
  • 관광 열차

일반승차권 예매 화면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5. 인원정보를 입력합니다. 어른, 만 6~12세 어린이, 만 6세 미만 어린이, 만 65세 이상 어르신, 중증 장애인, 경증 장애인으로 나누어 인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1.6. 좌석종류를 선택합니다. 아무 좌석이나 상관 없다면 선택 안 하셔도 됩니다.
1.7. 열차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KTX, KTX-산천, KTX-이음을 이용하시려면 'KTX/SRT'를 선택하시며 됩니다.
1.8. 직통/환승 여부, 인접역포함, 왕복 여부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직통은 환승 없이 가는 것을 의미하며, 무정차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1.9. 출발역, 도착역을 설정합니다.
1.10. 출발일을 설정합니다.
1.11. 조회하기를 누릅니다.
1.12. 그러면 아래에 열차들이 뜨는데 특실/우등실, 일반실, 유아 중에서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좌석이 상관 없으면 예매를, 좌석을 고르시려면 좌석선택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특실/우등실의 경우 KTX와 KTX-산천에는 특실이 있고, KTX-이음에는 우등실이 있습니다.
저는 일반실의 '좌석선택'을 해 보겠습니다.

1.13. 원하는 호차를 클릭합니다.
1.14. 원하는 좌석을 클릭합니다. 1.5번에서 여러 명을 선택하신 경우 해당 인원 수만큼 좌석을 골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코레일톡과 달리 창문 위치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서울↔정동진 KTX-이음을 이용하실 때는 A열 좌석을 이용하면 바다 풍경을 볼 수 있다고 하네요.

1.15. '20분 이내 결제하셔야 승차권 구매가 완료됩니다.'라는 안내가 뜹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1.16. 승차권 환불 위약금 안내 창이 뜹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1.17. 추가할인을 받으실 분은 선택하신 후 할인적용을 눌러 주세요. 추가할인 없이 결제하실 경우 결제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1.18. 결제수단을 선택한 후 발권하기를 클릭합니다.
1.19. 안내(팝업)에 따라 결제를 진행합니다.

1.20. ★★★결제가 끝나면 스크롤을 내려 코레일톡 발권(스마트폰 승차권)을 클릭합니다.★★★

1.21. 확인을 클릭합니다.

결제 결과 화면입니다.

(스크린샷의 하얀 사각형은 카메라 초점을 잡다가 생긴 것이므로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스마트폰의 코레일톡을 실행하시고 승차권확인 탭에서 승차권을 확인합니다.
발권하신 승차권은 해당 승차권을 처음 확인한 스마트폰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지금 승차권을 확인한 스마트폰 외에 다른 스마트폰으로 승차권을 확인하실 수 없다는 뜻입니다.

2. 코레일톡 승차권의 장점 알아보기

2.A. 차내시설

차내시설을 앱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B. 열차시각

열차 운행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역에서의 도착 시간과 출발 시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위의 스크린샷은 시각을 다 가짜로 고친 것입니다.

2.C. 영수증

영수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단에 QR코드가 있는데 이 QR코드를 이용하여 부발역이나 ITX-청춘 정차역 등 개찰구가 설치된 역에서 QR게이트를 통과하실 수 있다고 하네요.(저는 해본 적이 없습니다.)

3. 글 마무리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만나요!

4. 참고 자료

1) 홍의성. 2021. "정동진 KTX 바다 좌석 예약 꿀팁 / 청량리역에서 강원도 기차 여행", The Hong is here!. (2021. 06. 13. 방문). https://blog.naver.com/dxsuckit69/22239621684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