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사용자 휴대폰' 앱으로 PC와 스마트폰 연결하기(원격제어도 가능)

수성컴|정보/Windows|2021. 1. 2. 10:00

수성비전자방입니다. 2021년에 올리는 첫 글이군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Windows 10에는 사용자 휴대폰 앱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www.microsoft.com/store/productId/9NMPJ99VJBWV 에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저는 처음에 이걸 보고 '윈도우폰만 되겠지'라고 생각했는데 안드로이드/iOS도 연결이 되더라구요.

윈도우폰이 망했는데 윈도우폰만 지원하겠습니까, 휴먼?

그래서 오늘은 제 노트북과 갤럭시 S20 FE를 연결해 보겠습니다.

 

우선 Windows PC에서 '사용자 휴대폰' 앱을 실행합니다.

 

오른쪽(사이드바?)에서 Android와 iPhone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이 와중에 Windows Phone은 없습니다. 망했으니까...)

저는 안드로이드 사용자라서 안드로이드를 선택했습니다.

 

그러면 이런 창이 뜨는데 Android 스마트폰에서 www.aka.ms/yourpc 로 이동하여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를 설치하라고 합니다.

그런데 제가 파란 밑줄 그은 문장을 보시면 일부 삼성 장치의 경우 앱이 이미 설치되어 있으며 링크에서 열립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제 스마트폰이 딱 그렇습니다. 저 주소를 입력하면 QR 코드를 촬영하는 창이 열립니다.

 

또는 상단바를 내려 Windows와 연결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PC에서는 예,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 설치를 마쳤습니다.에 체크하시고, QR 코드 열기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QR코드를 인식시키세요.(실제로는 위 사진보다 더 가까이서 찍으셔야 합니다.)

 

앱 권한을 허용하라고 합니다. 보통 다른 어플들은 이 쯤에서 권한에 대해 설명해 주는데 이 앱은 MS에서 만든 앱 주제에 권한 설명을 미리 안 해주네요?

 

이러한 권한들을 허용해 주어야 하는데 어플의 취지를 생각하면 당연한 권한들입니다.^^

 

이제 연결 허용을 해 줍시다.

 

이런 창도 뜨네요.

 

이제 이런 화면이 뜹니다. 참고로 연결을 끊으려면 연결된 컴퓨터 목록의 버튼 우측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터치해야 하는데 잘 안 눌립니다. 앱 프로그래밍이 잘못된 것 같아요.

 

이제 PC 화면을 보겠습니다.

연결이 되었죠? 저기 보면 작업 표시줄에 앱 고정에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낚이지 마시고 싫으신 분들은 해제하시면 됩니다.

 

이 창 별 거 아닙니다.

 

알림 탭을 보면 알림을 동기화하기 위한 휴대폰의 권한 필요라고 뜹니다. 휴대폰 설정 열기를 클릭하시면

 

스마트폰에 이런 화면이 열립니다.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 알림 접근을 허용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의 알림을 Windows PC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알림을 지우시면 스마트폰에서도 알림이 지워집니다.

 

알림뿐입니까? 문자도 확인 가능합니다. 확인뿐만이 아닙니다. 전송도 가능합니다.

 

사진도 보실 수 있구요.

 

앱 목록도 있는데, 여기서 앱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스마트폰에 실행되며 원격제어가 가능합니다.

 

지금 시작을 눌러 주세요.

 

아! 그런데 원격 제어를 하려면 동일한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동일한 와이파이에 연결하니 원격제어가 됩니다. 저는 티스토리 앱을 실행시켰습니다. 물론 여기서 티스토리 앱을 닫으면(=뒤로가기를 계속 누르면)

 

홈 화면도 원격제어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게 무선이라서 그런지 좀 버벅입니다.

 

통화 기능도 있던데 원격제어에 빠진 나머지 통화 기능은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사실 제가 통화 기능을 테스트해 보기는 좀 어려운 상황입니다.(누구에게 전화를 걸겠습니까? solo)

 

이렇게 오늘은 Windows 10 선탑재 앱인 사용자 휴대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Microsoft가 Windows 10이 설치된 PC와 안드로이드폰/아이폰을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인 것 같습니다. 사실 이 기능은 삼성 스마트폰보다는 LG 스마트폰으로 테스트해 보고 싶었는데요, 아쉽게도 주변에 LG 스마트폰 사용자가 없답니다.^^

 

그러면 오늘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