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C>삼성 멀티포트 어댑터(AA-AM1N95W) 사용 후기

수성컴|정보/기타|2021. 2. 20. 10:00

수성비전자방입니다. 오늘은 삼성 노트북용 멀티포트 어댑터(AA-AM1N95W) 사용 후기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포트

[멀티포트 어댑터 포트]

USB 3.0 type-A 포트 1개

USB 2.0 type-A 포트 1개

HDMI 포트 1개

유선 기가비트랜 포트 1개

USB-PD 포트 1개(C타입인데 충전기만 꽂을 수 있고, 데이터 통신은 안 됨.)

 

↓↓↓

 

[연결단자]

USB type-C

 

가격?

Galaxy Book Members→사은품 및 제휴 혜택→사은품 특가전-자세히 보기(2021년 혜택은 3월 31일까지)

삼성 멀티포트 어댑터는 원래 10만 원에 가까운 가격이지만 저는 최근부터 갤럭시 북 Flex2(관련 글)를 쓰게 되었기 때문에 삼성 멀티포트 어댑터를 56,000원에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할인 혜택이 있었기에 다행이지 그마저도 없었다면 10만 원이 날아갈 뻔했습니다.(아마도 안 샀겠죠?)

사은품 혜택은 매년 노트북 출시될 때마다 신제품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것 같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개봉기

아무튼 포장은 잘 된 것 같군요.

 

삼성답게.

 

이 뚜껑을 엽시다.

 

이 조그마한 것도 사용설명서가 있습니다. 물론 사람들이 긴 건 안 읽으니까 QUICK START GUIDE를 넣어줬군요.

 

잘 보일지는 모르겠지만 혹시나 싶어 사용설명서를 찍어 올려 봅니다.

 

네모난 모양입니다.

 

USB 3.0과 2.0 포트가 각각 1개씩 있구요. 합치면 2개군요. 마우스, 키보드를 연결하면 끝이겠는데요?(누가 노트북에 마우스랑 키보드를 연결하냐구요? 그게 접니다.)

 

왼쪽부터 USB-PD(type-C), HDMI, 유선 기가비트랜 포트입니다.

여기 있는 USB-C 포트는 USB-PD 전용이므로 USB 저장장치를 꽂아 데이터 전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데이터 전송은 USB-A로...

아니면 C타입을 꽂을 거라면 노트북에 바로 꽂으시면 되겠죠? 노트북에 USB-C 포트가 하나만 있는 건 아닐테니...

(스마트폰은 다른 방법이 없는 듯..?)

 

PC와 연결할 USB type-C 케이블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스위치를 위로 올리면

 

이렇게 USB-C 케이블이 빼꼼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저 단자를 잡아당겨서 케이블을 꺼내시면 됩니다.(좀만 더 나와도 좋았을 듯.)

 

그리고 이렇게 연결하시면 되겠죠.

 

갤럭시 북 Flex2에 연결해 보니...

무선마우스, 키보드, 유선랜, HDMI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HDMI를 통한 모니터 연결은 잘 되는 것 같죠? 그리고 키보드도 잘 됩니다.

무선마우스가 중요한데 제 느낌으로는 부드럽게 잘 되는 것 같습니다.(돈 들여 삼성 제품 산 보람이 있음.)

 

(참고로 너무 싸구려 멀티커넥터를 사용하면 무선 마우스 사용 시 커서 이동이 버벅거립니다.)

 

USB 저장장치와 충전기를 꽂아 보았습니다.

참고로 USB 저장장치는 샌디스크 USB이며, USB 3.0입니다.

그리고 충전기는 갤럭시 북 Flex2 구성품인 65W 충전기입니다.

 

사진이 흐려서 잘 안 보이시겠지만 충전기가 인식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미 충전이 다 되어서 더이상 충전이 안 되네요.(엄밀히 말하면 제가 85%까지만 충전되도록 설정한 바람에 더이상 충전이 안 되네요.^^)

여기서 저는 새로운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삼성 멀티포트 어댑터에 충전기를 꽂았다가 뽑으면, 멀티포트 어댑터 자체가 연결이 잠시 끊어졌다가 다시 연결됩니다. 아주 잠깐이지만 당황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USB 3.0 속도 측정

제 실험을 신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보통 속도 측정은 속도 측정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해야 하지만 그랬다가 제 USB에 무슨 일이 생길까 겁이 나서 못하겠으니 그냥 파일 복사나 해 봅시다.(그래서 공신력 제로.)

 

[쓰기 실험: 바탕화면(C드라이브)→USB]

제가 찍은 스크린샷에는 41.9MB/s라고 나오지만 그래프를 잘 보시면 이건 감소한 속도입니다. 그러니 대충 40~80MB/s 정도 나온다고 보면 되지 않을까요?

 

[읽기 실험: USB→바탕화면(C드라이브)]

쓰기 실험과 달리 161MB/s로 균일한 속도를 보여줍니다.

 

이 정도면 USB 2.0의 480Mbps(≒60MB/s)보다는 분명 빠르니 만족하고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실험은 제대로 된 실험이 아니였으니까요.^^

 

유선 기가비트랜 속도 측정

제 실험을 신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실 저희 집 인터넷이 기가인터넷이 아니기 때문에 속도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저희 집 인터넷의 원래 속도는 500Mbps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삼성 멀티포트 커넥터를 통한 연결 속도는 어떨까요?

 

NIA 스피드 인터넷 속도측정 결과입니다. 적절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스마트폰에도 연결할 수 있을까?

C타입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보니 '스마트폰에도 연결이 될 것인가?'라는 호기심이 저를 자극합니다.

 

3세대: C to HDMI 케이블을 연결하는 방법

4세대: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Windows PC 또는 Mac에 연결하는 방법

5세대: Miracast를 이용하는 방법

 

삼성 멀티포트 어댑터로 삼성 DeX를 사용한다면 3세대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죠? 그런데 USB type-C to HDMI 케이블의 한계를 극복한 3세대입니다.(USB를 더 꽂을 수 있으므로.)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 S20 FE(안드로이드11, One UI 3.0)에 연결하니 사용 가능하네요. 삼성 DeX도 되네요.

 

정품 DeX 액세서리가 아니라는 알림이 뜨긴 하지만 사용하는 데 불편함은 없습니다. 다만, 삼성이 정한 용도 이외로 사용했으니 문제가 생기면 사용자가 책임을 져야 하겠죠?

(이쯤 되어 다시 짚어보는 정식 명칭: 삼성 노트북용 멀티포트 어댑터)

 

이더넷도 잘 연결되는군요.

이것으로 알 수 있는 사실: 스마트폰도 유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USB도 잘 인식이 됩니다.

 

충전기도 꽂아 보았습니다. 여기서 유의할 것이 있습니다.

제가 가진 스마트폰 충전기(9V 1.67A or 5V 2A)를 꽂았더니 충전이 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갤럭시 북 Flex2 구성품에 포함된 노트북 충전기(65W)를 꽂으니 충전이 되었습니다.

(명칭에 삼성 '노트북용' 멀티포트 어댑터라고 되어 있으니 할 말이 없습니다.)

삼성 멀티포트 어댑터로 스마트폰을 충전하실 분은 노트북 충전기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노트북 충전기를 사용하여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것은 호불호가 갈립니다. 둘다 C타입이라고 하여 별 신경 안 쓰고 충전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누군가는 노트북 충전기로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이런 점 알아 두시고 충전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가급적이면 충전하지 않고, 불가피할 경우에만 노트북 충전기로 삼성 멀티포트 어댑터를 통해 스마트폰을 충전할 생각입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솔직히 이 제품이 10만 원까지의 가치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제가 할인받아서 지불한 56,000원 이상의 가치는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공식적인 활용 방법인 노트북 연결부터, 비공식적인 활용 방법인 스마트폰 연결까지 다루어 보았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