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ung DeX 4세대(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PC에 연결하는 방법)

수성컴|정보/안드로이드(일반)|2021. 1. 13. 16:02

수성비전자방입니다. 삼성 DeX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대화면에서 Windows와 유사한 UI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1세대: DeX Station

2세대: DeX Pad

3세대: C to HDMI 케이블을 연결하는 방법

4세대: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Windows PC 또는 Mac에 연결하는 방법

5세대: Miracast를 이용하는 방법

 

오늘은 4세대에 해당하는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Windows PC에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1년 1월 13일 기준

출처: help.content.samsung.com/csweb/faq/searchFaq.do

삼성 DeX 4세대를 지원하는 기기 목록입니다. 3세대와 마찬가지로 갤럭시 S20 FE도 되는데 삼성에서는 딱히 공지하고 있지 않습니다.

나무위키에는 '안드로이드 파이가 탑재된 One UI 1.1 이상(S10 시리즈, 노트10 시리즈 한정) 또는 안드로이드 10 이상'이면 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사실 삼성 DeX 4세대를 지원하는 폰이라면 처음 PC와 연결했을 때 이런 창이 뜨긴 하죠.

만약 지나쳐 버리셨거나 지원하는 폰인데도 저 창이 안 떴다면

 

https://www.samsung.com/sec/apps/samsung-dex 로 접속하셔서 본인의 PC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내려받아 PC에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Windows PC를 쓰고 있기 때문에 'Windows 7 및 10용'을 설치하겠습니다.

 

동의할 것 동의하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원하는 대로 체크하시고 설치를 클릭합니다.

 

완료되면 확인을 누르세요.

 

이제 삼성 DeX를 실행하면 휴대전화와 컴퓨터를 USB 케이블로 연결하라고 합니다.

 

저는 USB C to A 케이블로 연결했습니다.

 

보안 경고가 뜨는데 액세스 허용해 주세요.

 

그러면 휴대전화에 창이 뜹니다. 지금 시작을 눌러 줍니다.

 

이제 PC에서 갤럭시 스마트폰을 원격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한편, 홈 화면의 바로가기가 제 맘에 안 들어서 좀 꾸며 봤습니다.

 

홈 화면에 앱 바로가기를 만드시려면 앱스에서 앱을 우클릭한 뒤 홈화면에 추가를 클릭하시거나 길게 눌러 상단으로 드래그하시고, 작업표시줄에 고정하시려면 앱스에서 길게 클릭한 뒤 작업표시줄로 드래그하시면 됩니다.

 

Samsung DeX 프로그램 창을 최대화하면 전체화면이 됩니다.

 

사실 DeX는 DeX이기에 3세대에서 할 수 있는 건 4세대에서도 거의 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 글에서는 4세대에서 쓸모있어 보이는 기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파일 옮기기, 복사 붙여넣기

'내 파일'에서 파일을 길게 클릭하면 파일을 선택한 상태가 됩니다. 다시 길게 클릭한 후 그 상태로 PC에 드래그하시면

 

파일이 휴대전화에서 PC로 복사(전송?)됩니다.

저는 마땅한 곳이 없어서 바탕화면에 복사했는데 특정 폴더에 드래그하면 그 특정 폴더에 복사됩니다.

 

PC의 파일을 휴대전화로 복사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뿐만 아니라 글(text)도 복사,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카카오톡 PC버전을 PC에 설치하기 싫으시다면? 삼성 DeX를 사용하시면 됩니다.(참고로 저는 그냥 카카오톡 PC버전 깔았습니다.)

이렇게 채팅을 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하면 전송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건 카카오톡 설정을 바꾸시면 됩니다.

 

더보기로 들어가셔서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신 다음,

 

채팅으로 들어갑니다.

 

스크롤을 조금 내려 Enter키로 메시지 전송을 켜시면 됩니다.

 

이제 Enter키로 카카오톡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줄바꿈이 필요하시다면 Shift+Enter 조합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전송하기 전에는 줄바꿈이 안 된 것처럼 보이지만

 

전송하고 나면 줄바꿈이 잘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 DeX 4세대 vs. Windows 사용자 휴대폰

삼성 DeX 4세대는 활용성을 보았을 때 Windows 앱인 '사용자 휴대폰'과 비슷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비교해 보겠습니다.

대체로 비슷한 것 같군요.

삼성 DeX 4세대는 DeX 모드가 되니 이 부분은 삼성 DeX 4세대의 승리?

삼성 Dex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및 태블릿만 되고, 사용자 휴대폰은 삼성 외의 다른 스마트폰도 된다는 점을 보면 지원 기기 수 부분에서는 사용자 휴대폰이 승리인 것 같습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20일 수요일에 DeX 5세대(Miracast를 이용하는 방법)에 관한 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하단에 있는 네이버 이웃 추가 또는 구독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새 글이 올라왔을 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다음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