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로 무료 웹호스팅하기(깃허브, GitHub Desktop 사용)

수성컴|정보/Windows|2021. 7. 3. 10:00

수성비전자방입니다. 웹사이트를 만들고 나면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죠? 그런데 서버를 열기가 부담스러운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자니 요금이 부담될 수도 있죠. 그런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드립니다. GitHub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GitHub는 오픈소스 Git 저장소이므로 여러분이 올린 소스코드들을 다른 사람들도 보게 된다는 점 알아두세요!

보안이 중요한 웹사이트는 GitHub로 호스팅하면 안 되겠죠?

 

1. https://github.com 에 접속합니다.

2. 오른쪽 위의 Sign in을 클릭하여 로그인하거나, Sign up을 클릭하여 회원가입합니다.

*. Free 계정과 Pro 계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늘 할 것은 Free 계정으로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입니다.(아래 더보기 참고)

 

3. 좌측 상단의 New를 클릭하거나, 오른쪽 위의 +를 누르고 New repository를 클릭합니다.

(위의 스크린샷은 여러분의 화면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이미 repository가 있어서...)

 

4. 빈칸을 적절히 채우시고 Create repository를 클릭합니다.

 

빈칸을 채운 예시입니다. 화질이 많이 안 좋지만...

 

그러면 이런 화면이 뜰 것입니다.

 

5. GitHub Desktop이 없으신 분은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5-1. https://desktop.github.com 으로 접속합니다.

5-2. 본인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내려받습니다.

 

내려받아서 실행하면 그냥 GitHub Desktop이 열리는 것처럼 보이는데, 사실 PC에 설치된 것입니다.

 

5-3. Sign in to GitHub.com을 클릭합니다.

 

5-4. 웹브라우저 창에서 열기를 클릭합니다.

 

5-5. 계정을 설정합니다. GitHub 계정의 이름과 전자 우편(회원 정보의 메일과 @users.noreply.github.com 중 택1)을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고, 이름과 전자 우편을 사용자 지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6. GitHub Desktop에서 Clone a repository from the Internet...을 클릭합니다.

('Clone'에 주목! 이미 로컬 repository가 있으신 분은 왼쪽 위 Current repository를 클릭하시고, Add를 누른 뒤, Clone a repository를 클릭합니다.)

 

7. 본인 repository들이 뜹니다. 원하는 repository를 선택하세요.

8. 로컬 파일 경로를 바꾸시려면 Choose...를 클릭하세요.(선택사항. 저는 안 했습니다.)

9. Clone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repository 이름의 폴더가 정해진 파일 경로(기본값: 문서\GitHub)에 생겼을 것입니다.

 

10. 만들어진 폴더에 웹사이트의 모든 파일을 넣습니다.

11. GitHub Desktop의 왼쪽 아래 빈칸들을 적절히 채우시고, Commit to main을 클릭하세요.

 

12. 상단의 Publish branch를 클릭합니다.

 

이제 github.com/본인repository 로 들어가세요.

방금 올린 파일들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13. Settings에 들어갑니다.

14. Pages에 들어갑니다.

15. Source에서 None▼을 클릭하고, main을 클릭합니다.(Source를 main으로 설정하라는 소리.)

 

16. 경로가 /(root)인 것을 확인하시고, Save를 클릭합니다.

 

17. 이제 https://아이디.github.io/본인repository 로 들어가시면 웹사이트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적용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제대로 안 뜨면 잠시 기다려 주세요.

 

이제 PC에서 파일을 수정하거나 추가/삭제하면 GitHub Desktop 앱에서 안내가 있을 것입니다. 11~12번 과정과 마찬가지로 왼쪽 아래 빈칸을 적절히 채우시고, Commit to main을 클릭하신 뒤, Fetch origin 하시면, 시간이 흐른 뒤 적용됩니다.

 

저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