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s 미라캐스트/DLNA 동글]스마트폰의 화면을 모니터에 무선으로 미러링하기

수성컴|정보/안드로이드(일반)|2020. 4. 4. 02:00

안녕하십니까? 주성우(수성비)입니다.

오늘은 Coms 미러링 동글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을 모니터에 연결해 보겠습니다.

 

[준비물]

●미라캐스트(Smart View)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모니터(HDMI 지원 필요)

●미라캐스트 동글

 

*'모니터'라고 쓰긴 했지만 물론 TV도 가능합니다.

*모니터가 미라캐스트를 지원하는 경우 미라캐스트 동글은 필요 없습니다.

*모니터에 스피커가 탑재되지 않은 경우 별도로 스피커를 모니터에 연결해 주세요.

 

**이 글에서 사용한 스마트폰은 갤럭시노트 FE(안드로이드)입니다. 다른 스마트폰이라도 미라캐스트를 지원한다면 이 글에서 설명하는 것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이게 바로 Coms 동글입니다. 공식 명칭은 'Coms 스마트폰 무선 MHL 동글'입니다. 다만, 스마트폰이 아니더라도 미라캐스트나 DLNA, iOS AirPlay를 지원하는 기기라면 연결 가능합니다. 상자와 기기를 보니 이미 제가 작년에 쓰던 거라 제 이름이 붙어 있네요.^^ 이미 개봉한 제품이니 구성품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덮개: 잡아당겨서 빼세요.

*HDMI: 모니터의 HDMI 포트에 꽂으세요.(또는 아래 사진과 같이 함.)

*Micro B(마이크로 5핀): 전원 공급을 위한 포트입니다. 동글과 함께 동봉된 케이블(또는 스마트폰 충전 케이블)을 이용하여 동글을 전원에 연결합니다.(요즘 TV의 경우 대부분 USB 포트가 있습니다. 그 포트에 꽂으셔도 됩니다. / 모니터에 USB 포트가 없다면 USB를 꽂을 수 있는 어느 곳이든지 꽂으셔서 전원 공급만 받으시면 됩니다.)

 

 

HDMI: 모니터에 바로 꽂기 불편하면 동글과 동봉된 HDMI 연장 케이블을 사용하세요.
USB 케이블을 연결하면 동글에 불이 들어옵니다. 안테나를 잘 펼쳐 주세요.

 

모니터에 화면이 뜨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동글에 단추(버튼)가 있는데 그걸 누르면 미라캐스트 모드와 DLNA/AirPlay 모드 사이를 왔다 갔다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하므로 미라캐스트 모드를 선택해 주세요.

 

 

 

이제 스마트폰에서 Smart View를 켜주시고

 

 

 

동글에 연결합니다.

 

 

 

스마트폰의 화면이 실시간(사실 무선이라 딜레이는 있지만...)으로 모니터에 뜹니다.

 

 

 

메가스터디 강의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EBSi를 실행해 보았습니다.

 

 

남궁민 선생님의 수능특강 강의 화면입니다. 초상권 보호를 위해 얼굴을 가렸습니다.

 

화면이 잘 나오는군요. 아쉽게도 스피커가 없어서 EBSi 강의 소리는 테스트하지 못했습니다.(아마 소리도 잘 나올 겁니다.^^)

 

이렇게 스마트폰 화면을 무선으로 모니터에 미러링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해 온라인 개학을 한다고 합니다. 스마트 기기가 없는 학생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 분들께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미라캐스트 동글은 이 글에 등장한 제품 말고도 다른 제품들이 시중에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줄로 압니다. 우리 모두 무너지지 말고 이 시기를 잘 이겨냅시다!

선생님과 학생 여러분, 파이팅입니다!

다음에 만나요!

 

추신1)이 글에서 사용한 동글(Coms 스마트폰 무선 MHL 동글)은 iOS AirPlay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다만, 제가 아이폰이 없어서 테스트할 수 없었습니다.

추신2)이 글 사진 모니터에 붙어 있는 포스트잇은 제가 개인적으로 붙인 것이니 무시하셔도 됩니다.(본문과 상관없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