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티스토리 새단장! 알아두어야 할 것

수성컴|정보/기타|2017. 9. 3. 16:41

안녕하십니까? 수성비입니다. 원래 오늘은 네이버 이웃 커넥트에 대한 글을 쓰려고 했는데 티스토리가 개편되어 그 글부터 쓰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뜹니다. 이건 넘겨 가면서 보시면 되니 제가 직접 확인한 것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관리자가 바뀌었습니다. 주소가 바뀌었는데

http://자신이설정한주소.tistory.com/manage 로 접속하셔야 합니다.(admin→manage)

아니면 그냥 마우스로 클릭해서 들어가셔도 되구요.

 

[누리사랑방에 메뉴를 추가/삭제하고 순서를 바꾸실 수 있습니다.]

저는 Flatinum 스킨을 수정해서 쓰고 있는데 메뉴를 지원하지 않네요. 메뉴 기능을 쓰려면 스킨 HTML에

위와 같은 치환자가 있어야 합니다. 개편 전에 Flatinum에 메뉴 치환자를 넣어 봤는데 흐트러지더라구요.

 

[계정 단위의 관리 기능이 명확하게 분리되었습니다.]

블로그관리는 계속 보고 있으니 계정 관리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이전에는 로그인 기기 관리 같은 거 명확하지 않아서 불편했는데 이제 명확하게 분리되니 쓰기 편할 것 같습니다.

 

[활동 피드백을 한 알림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 프로필사진을 누르면 알림창이 뜨는데 저는 아직 알림이 없네요..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사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앱처럼 나오는 것이 보기 좋아 보이네요.(모바일 앱에서는 저게 편하거든요.^^)

 

[고정된 콘텐츠는 페이지 기능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저는 당장 쓸 건 아니구요. 나중에 필요하면 그 때 쓰기로 하죠. Flatinum 스킨에 사진 기능도 안 쓰는데...

일단 그것보다 위 사진에서 파란색으로 표시한 콘텐츠 부분이 마음에 듭니다. 글 관리, 페이지 관리, 공지 관리, 서식 관리가 나뉘어 있어서 관리하기 편합니다.

 

[카테고리 관리]

우선 콘텐츠카테고리 관리로 들어갑니다.

카테고리 추가입니다. 큼직큼직 해서 좋네요.^^

카테고리 이름 입력하시면 됩니다.

③~④이게 정말 마음에 듭니다. 주제 선택을 여기서 바로 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이전에는 주제 선택은 따로 해야 했어서 불편했는데 이렇게 한꺼번에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확인하시면 카테고리 추가 완료!

티스토리 운영 오래 하신 분들은 아시겠죠?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저장입니다.


 

원래 각 카테고리 왼쪽의 줄 4개 부분을 드래그하면 카테고리가 옮겨져야 하는데 잘 안 되더라구요.. 카테고리를 다른 카테고리에 소속되게 하려면 품을(?) 카테고리에서 '추가'를 눌러 추가하셔야 합니다.(위 사진이 잘못되었네요.. 수정이 아니라 추가입니다.)

 

[꾸미기 설정]

이것저것 손볼 것이 많습니다. 특히 저는 기본 화면에서 표시할 글 개수, 댓글 보이게 하기 등을 설정했네요.^^

 

[이 밖에 변경/종료된 기능]

1. 인터넷 익스플로러(이하 'IE') 10 미만 브라우저 지원 종료→IE를 업데이트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를 쓰라네요. 저는 지금 IE 11을 쓰고 있습니다. 방문자 여러분들은 엣지를 쓰셔도 됩니다.(그냥 Windows 10을 쓰는 게 편합니다.)

2. 키워드 표시 방법 변경: 이건 저도 잘 모르겠어요. 티스토리에서 알려드립니다.(http://notice.tistory.com/2399)를 참고해 주세요.

3. 카테고리 스타일 종료: 저는 이미 예쁜 스킨을 쓰고 있어서..ㅎㅎ 상관이 없네요.

4. 종료된 플러그인: 유입 경로, 방문자 통계, 검색어 통계, CCL 표시, 내 모바일 티스토리 QR 코드

대신 플러그인을 활성화하지 않아도 기본 표시되거나 설정 메뉴에서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고 하네요.

5. 티스토리 메일(@tistory.com) 기능 종료: 어차피 저는 안 쓰던 기능이라 상관이 없네요.

 

[앞으로 있을 변화에 대해서]

1. 플래시 제거: 이제 엣지로도 글을 쓸 수 있게 될까요? 현재 플래시 때문에 엣지를 못 쓰거든요.. 플래시가 제거되면 스마트폰으로도 PC처럼 글을 쓸 수 있게 될지도 모르죠.

2. 에디터 개편: 어떤 개편이든 상관 없는데 HTML 기능만은 유지해 주셨으면 합니다.

아! 하나 더. 사진 여러 개 올리면 중간 중간 줄바꿈(<br>) 넣어주셨으면 좋겠어요.

3. 앱 개편: 이거 진짜 필요합니다. 출시된 지 얼마나 됐는데 아직도 1.2.5라니... 플래시 제거와 함께 모바일 앱 기능이 늘어났으면 좋겠네요.

4. 티스토리 홈 개편: 지금도 예쁜데 더 좋아지시겠다면 말리지는 않죠. 다만 사용자들의 누리사랑방 스킨은 지금 그대로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 거 바뀌면 스킨 수정하느라 힘들거든요.

 

다음에 만나요!





 

댓글()